820억 투입 6개 분야 첨단 건설 실험시설 완공
820억 투입 6개 분야 첨단 건설 실험시설 완공
  • 조상은 기자
  • 승인 2009.04.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 부산대 등 지방 대학에 골고루 배치

국토해양부는 풍동 실험실 등 6개 분야의 대형 첨단 건설실험시설을 6일부터 단계적으로 완공하기로 했다.

 

이들 6개 실험시설은 전북대, 부산대, KAIST 등 지방대학에 골고루 배치되고 초고속 정보통신망으로 연결돼 전국의 연구․실험기관, 일반인 등이 함께 쓸 수 있도록 하는 '분산공유형'시스템으로 구축된다.

 

이번에 구축되는 대형구조물을 축소해 바람이 미치는 영향을 시험하는 풍동실험시설(전북대)과 고심도 지반을 축소해 거동을 측정하는 지반원심모형실험시설(지오센트리퓨지-KAIST), 실시간으로 복합구조물의 거동을 구조해석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구조 실험시설(명지대), 다목적 건설재료 실험시설(계명대), 지진시뮬레이션 시설(부산대), 대규모 해양항만구조물의 3차원 수리모형실험이 가능한 해양환경시뮬레이션 시설(전남대) 등이다.

 

각 시설 실험된 데이터는 포털 웹페이지(www.koced.net)를 통해 연구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연구의 중복을 방지한다.

 

또한 지리적으로 분산된 연구자들이 한 장소에 모이지 않고도 시설․정보․지식을 공유, 실시간 협력과 협업을 할 수 있도록 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사이버인프라도 제공한다.

 

지난 2004년부터 추진된 이 사업에 정부예산 611억원, 민간 191억원 등 총 802억원이 투자됐고,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이 위탁받아 시행했다.

 

이와 국토부는 "이 사업으로 지금까지 해외에서만 가능했던 다양한 실험을 국내에서 할 수 있어 외화유출 및 실험기간을 줄일 수 있고, 첨단장비 및 축적되는 공유정보를 바탕으로 건설기술 수준을 높여 국제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