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기고]겨울철, 건축물 연돌 현상 해결대책은
[전문가 기고]겨울철, 건축물 연돌 현상 해결대책은
  • 국토일보
  • 승인 2015.12.04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응 구 코리아엘리베이터컨설팅 대표

설계부터 검토.시공해야 건축물 비용절감 유도한다

 
겨울이 되면 건물 지하주차장에서 건물내부로 들어가는 문이 바람 때문에 안 닫히거나 승강기 문이 닫히지 않아 승강기가 출발하지 못하는 경우, 승강기 도어에 자주 고장이 발생하거나, 건물 어디에선가 휘파람소리 같은 소음이 들리는 경우 등 여러가지 문제점 들을 발견하게 된다.

이유는 연돌 현상(Stack Effect)으로 이는 승강기와 관계가 깊다.

신도림의 한 건물은 겨울이 준공시점이었는데, 건물 오픈시 연돌 현상이 발생해 바람이 갑자기 로비로 들이닥쳐 로비 천정에 설치된 고가의 조명이 파손되는 일이 발생했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결국 완벽한 해결점은 찾지 못하고 임시로 수습만 해놓은 상태로 건물을 운영 중이다.

이러한 연돌 현상은 건물 준공 후에 문제가 발생해야만 알 수 있는 현상이므로 건축설계 단계나 시공 단계에서는 간과하고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최근 건축주나 입주자들의 품질 요구수준이 높아져서 신축하는 건물의 경우 건축설계 및 시공단계에 연돌 현상에 대한 검토 및 대책을 반영, 공사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초고층 빌딩의 경우에는 건축심의에 포함, 필히 검토한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겨울철 내외부 심한 온도차이로 인해 발생되는 현상은 보통 고층건물에서만 발생할 것이라고 알고 있으나 실제로는 3층의 낮은 건물에서도 발생하고 있어 연돌 현상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일반 건물주는 곤란을 겪는 일이 많다.

연돌 현상 원인은 자연적인 것이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현상이 건물에서 일어나게 되는가?

그것은 건축설계 및 시공의 문제다.

건축설계 시 연돌 현상에 대해 고려한 것이 불과 얼마 되지 않았는데 그것도 아주 제한적으로 검토되고 있으며 현재도 50층 이상의 초고층 건축 심의 시 연돌 효과에 대한 검토 결과서를 요구하고 있지만 그 이하의 건물에서는 제도적으로는 검토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건축설계 시 설계된 건물이 준공한다면 겨울철이 됐을 때 연돌 현상이 발생할 것인지 시뮬레이션 분석을 해보고 문제가 예상되면 보완, 설계에 반영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지대책이다.

현재까지는 설계나 시공 시 극히 제한적으로 검토 되고 있다. 이는 연돌 현상 시뮬레이션 분석을 위해서는 전문가에게 컨설팅을 의뢰해 분석해야 하므로 수천만원 이상의 비용과 기간이 투입돼야한다는 점이 고민으로 다기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 이것이 반영되지 않고 건물이 준공된다면 분명히 겨울에 문제가 발생, 그때서야 도어를 추가로 달고 기밀도를 높이기 위한 공사를 한다고 하면 수억원의 추가비용과 이미지 실추, 건물가치하락 등 수십 배의 비용이 소요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따라 사전에 검토하고 시공에 반영하는 컨설팅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송도의 한 초고층건물에서는 미국 건축사에 의해 설계된 건물인데 이러한 연돌 현상에 대해 전혀 고려되지 않아 문제점이 발생했다. 준공 후 겨울이 돼 출입문이 안 닫히고 바람이 심하게 들어오고 승강기도어가 닫히지 않아 승강기 고장을 유발, 입주자 측에서 시공사에 수정 요구를 했으나 해결되지 않고 지하에 도어를 추가 설치하는 등 여러 가지 추가시공에도 불구하고 해결이 되지 않아 결국은 해결하지 못한채 불편한 상태로 살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연돌현상은 건물의 일부에서만의 문제가 아니고 건물 외피에서부터 출입문, 창문, 내부구획 등 건물 전체의 모든 조합이 연결돼 일어나므로 이 모든 것들이 건축설계 시 반영되지 않으면 결국 준공 후 문제가 발생하고 그때는 이미 수정이 불가한 상태이므로 해결이 되지 않는 사례가 많이 있다.

때문에 연돌 현상 컨설팅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연돌 현상 컨설팅은 기존 건물과 신축건물의 경우로 나눠 지는데 기존건물의 경우 건물의 문제점과 취약부위를 실측 및 조사하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현재의 문제점을 분석, 여러 가지 대안을 도출해 도출된 제안에 대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해결 정도 및 해결여부를 검토해 가장 최적의 대안을 선정해 반영 후 실측을 통해 해결 여부를 검증하는 절차에 의해 컨설팅을 수행한다.

신축공사의 경우 건축도면을 분석, 취약부위를 도출하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모델링을 실시 한 후에 시뮬레이션 분석 후 문제점 및 취약부위를 확인하고 대책안을 도출한 후에 대안에 대한 반영 가능성 여부를 시공 팀과 협의 후 가능한 최적 안을 결정해 반영된 안에 대한 시뮬레이션분석으로 문제점 해결여부를 확인 한다.

이렇게 시뮬레이션을 통해 연돌 현상 발생 여부를 검증 후 건축설계하고 시공을 하게 되면 준공 후에 일어날 수 있는 연돌 현상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 할 수 있다.

연돌 현상의 해결방법은 단순히 건물의 일부 부위만을 해결한다고 절대 해결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건물의 외피에서부터 건물 내의 모든 부위가 복합적으로 연결돼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결방법도 건물의 모든 부위를 복합적으로 검토, 해결안을 도출하고 시뮬레이션 분석으로 검증해야만 검토가 가능하다.

겨울철 건물의 연돌 현상은 사전에 검토, 대책을 마련하는게 최선의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