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곡 골든트라이앵글 입지 ‘마곡 동익드미라벨’ 상가 1층 선착순 분양
마곡 골든트라이앵글 입지 ‘마곡 동익드미라벨’ 상가 1층 선착순 분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5.11.28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정수요·유동인구 풍부… 수익형부동산 투자가치 입증

마곡 동익드미라벨 투시도.

저금리로 상가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그중에서 역시 상가투자하면 1층을 떠올리게 되는데 상가의 꽃은 역시 1층이다.

전통적으로 1층에 공급되는 상가는 투자에 있어서 가장 좋은 위치로 각광받고 있다. 접근성이 좋고 눈(가시성)에 잘 띄기 때문이다. 이에 분양업체들도 2~3층은 과감히 포기하고 1층에만 상가를 조성해 속속 분양에 나서고 있다.

1층에만 상가를 조성하게 되면 대부분이 층고가 높아져 복층활용이 가능하고 전면에 테라스가 조성되면 실사용 면적이 증가해 임차인 확보가 수월하고 임대료 수준을 높일 수 있으며 업종의 중복 등을 막을 수 있다.

또한 1층에만 상가가 있다는 것은 대부분 위에는 사람들이 거주하는 오피스텔이나 아파트가 있는 단지 내 상가로 조성되기 때문에 풍부한 배후수요도 확보 할 수 있어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하다. 이에 1층 상가 대부분은 인기가 높고 프리미엄까지 붙어 거래되고 있다.

실제 최근에 분양한 1층 공급 상가들이 놀라운 성적을 보이고 있다. 200m에 이르는 스트리트몰로 조성되는 GS건설의 '공덕 파크자이' 상가가 공개청약을 마감한 결과 57개 매장 모집에 평균 약 68대 1, 최고 297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100% 분양을 마쳤다.

공덕파크자이 상점가는 모두 1층에 위치하며, 총 73개의 점포 규모로 조성된다. 실제 상가 인기지역인 위례신도시나 마곡지구 내 1층 상가의 경우 평균적으로 3천~5천만원 정도 프리미엄이 형성돼 있다는게 중개업소들의 설명이다.

또 1층 상가는 가시성 및 접근성이 좋아 인구 유입이 뛰어나기 때문에 타 층 대비 공실률이 적고 높은 임대료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단, 분양가가 비싸기 때문에 수익률을 꼼꼼히 따져서 계약하는 지혜가 필요하다는게 업계의 조언이다.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곳은 당연 단지내 상가다. 과거 안정적인 투자처로 꼽혔지만 단지내 상주인구로 매출을 올리는데 한계가 있고 트렌트 변화에 대처하지 못해 선호도가 떨어졌다.

최근에 공급되는 단지내 상가는 지하를 없애고 1층 위주로 공급된다. 단지내 상주인구 뿐만아니라 외부 인구를 유입하기 위해 스트리트형 상가 형태로 공급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부동산센터 장경철 이사는 "1층에 공급되는 상가는 계단을 오를 필요가 없어 방문이 편리한 데다 보행자의 눈에 가장 잘 띄어 유동인구 흡수도 수월하다"며 "인기가 좋은 만큼 분양가격도 지하층이나 지상 2, 3층보다 최고 2배 가까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고 말했다.

때마침 동익건설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마곡지구의 주거~행정~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상가 북서쪽으로 9000여 가구에 달하는 아파트 단지가 몰려 있고, 남쪽으로는 강서 세무서, 강서구청, 출입국 관리소 등의 행정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동쪽으로는 LG 사이언스 파크, 이랜드, 에스오일, 코오롱, 넥센타이어, 롯데연구소 등의 업무시설이 조성된다. 컨벤션센터, 전시장, 신세계몰 등이 들어설 특별계획구역(예정)과도 마주하고 있다. 교통여건도 좋다.

지하철 5호선 마곡역 걸어서 5분 이내에 있고, 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과 공항철도 마곡역(2016년 개통예정)도 도보권에 위치해 있어 마곡지구 내외로 이동하는 유동인구를 쉽게 흡수할 수 있으며 마곡지구를 통과하는 모든 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에 자리잡고 있다.

차별화된 디자인 및 설계도 집객유도에 유리하도록 했다. 바코드를 모티브로 한 독특한 입면 디자인을 활용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 했으며, 노출 천정을 기반으로 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적용해 개방감 확보 및 유지보수에 용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태양광설비, 지역냉난방시스템 등 에너지 절감시스템과 소비효율이 낮은 고효율 마감재를 사용해 입주자들의 관리비 부담도 낮췄다.

상가활성화를 위해 층별 특화설계도 적용된다. 상가전면이 도로코너에 위치해 있어 가시성이 우수하며 녹지축과 연결돼 있는 상가 후면부에는 테라스를 조성해 아파트 입주민은 물론 유동인구를 자연스럽게 유입할 수 있도록 했다. 전용률 80%를 자랑하며, 준공은 오는 2017년 1월 계획이다.

최근 마곡 동익드미라벨 상가 반가운 대형 호재가 나왔다. 서울시가 마곡지구 특별계획구역에 추진 중인 마이스(MICE)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항공법 개정으로 일대에 적용됐던 고도제한을 완화할 수 있게 돼서다.

시는 내년 예정된 항공법 시행 이전까지 특별계획구역 내 건축물에 대한 고도제한 완화 요청 여부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8월 SH공사·강서구 등과 함께 ‘마곡지구 특별계획구역에 대한 고도제한 완화 지원 TF팀’을 구성했다. 항공법 개정안이 6월 공포됨에 따라 강서구 일대의 고도제한을 완화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특별계획구역은 공항철도 마곡역과 지하철9호선 마곡나루역이 위치하는 마곡지구 핵심 입지로 CP1·CP2·CP3 등 8만2724㎡으로 구성됐다.

2016년 공항철도 마곡나루역이 개통되면 인천공항역에서 마곡지구까지 30분대로 진입이 가능하다. 높이제한이 완화될 경우 용적률 상향이 가능해져 수익성도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재 마곡지구에서 동익 드 미라벨(상가) 외에 분양(예정)중인 주요 수익형 부동산으로 마곡더랜드파크(오피스·상가), 마곡2차오드카운티(오피스텔), 힐스테이트 에코 마곡역(오피스텔·오피스·상가) 등도 있다.

문의 1600 -5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