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품질의 중요성
건설품질의 중요성
  • 국토일보
  • 승인 2009.03.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포럼] 노 순 규 한국기업경영연구원장 / 경영학박사

  ‘품질'이란 제품이 지닌 사용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녀야 할 성격을 의미한다. 품질의 개념을 ISO(국제표준화기구) 8402의 품질용어집에서 ‘제품 및 서비스가 지닌 명시적 혹은 묵시적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능력에 관한 특징 및 특성의 집합’으로 규정하고 있다.


품질에서의 요구사항은 제품의 수명과 내구성을 포함하는 것은 물론 제품에 국한된 것 뿐만 아니라 제품을 만들어내는 기업조직, 작업조건, 생산공정, 서비스 등의 품질까지를 포함한다.


그런데 그와같은 품질상의 의미는 또다시 달라지고 있다. 여기서 서비스는 물론이고 기업경영의 질적 측면까지 갖는 제품의 이미지와 소비자가 갖는 제품에 대한 신뢰성까지 품질이라고도 한다.

 

그럴 경우 품질의 개념은 상당히 포괄적 및 광범위하며 전반적인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소비자는 자신이 구입한 상품에 대해 다른 상품과 비교해 지불한 상품의 장점과 수반되는 서비스와 이용상의 편리성 등에 대해 평가를 하게 된다.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은 장기적 측면으로 보아 수익을 산출하지만 공익기관들은 이익보다는 효율적인 서비스를 창출하여 그것을 수요자에게 공급하는 것이 주된 사명이다. 어떤 조직이든 생산하는  제품 및 서비스는 상대방 경제주체가 산출하는 것보다 경쟁력을 지녀야 한다.


그러나 그와같은 것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갈등 및 충돌이 발생한다. 예컨대 의사소통과 조정의 문제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의사소통의 과정에 많은 구성원을 참여시키고 목표를 주지했을 때는 상당부분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다. ‘낭비를 제거하고 품질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명제는 어디서나 통할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조직의 구성원은 항상 수요자의 요구를 받아들이고 그에 걸맞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수요자의 요구수준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기 때문에 품질에 관해서는 거의 혁명적 수준으로 올라가야 한다.

 

그것을 ‘품질혁명’이라고 지칭한다. 변화에 대한 대응책으로서의 도전은 어렵지만 경쟁자를 물리치고 더 나은 위치에 서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만약 변화에 대한 도전을 통해 성공한다면 또 다른 도전을 시도할 기회를 가지고 그것을 통해 낭비와 비효율성을 감소시키고 비용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또 그와같은 변신을 통해 엄청난 부가적 이익과 효율성을 달성하게 되고 거듭되는 이익을 산출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화된 오늘날 어려운 경제환경속에서도 비용의 감소, 성능의 향상, 꾸준한 도전, 작업효율성의 달성, 품질혁명 등은 조직의 효과성을 높여주고 수익성을 창출하는 등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품질검사를 하는 목적은 건축물의 마감이나 본래의 규격과 같지 않은 항목 등에 대해 수정하여 발주자에게 넘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발견된 결함에 대해서는 곧바로 시정하여 그것을 자료화시켜 추후 같은 오류가 나오지 않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공사에 대한 검사는 시공자가 스스로 만든 점검표를 통해 오류를 발견할 수 있고 비슷한 공사에 대해서는 같은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공종별 시공계획서 혹은 기본시공계획서에 표시된 중점항목 및 검사항목에 대하여 표시된대로 검사해 나가면 된다. 다만 검사에 대해서는 몇가지 갖추어야 할 필수조건이 있는데 그에는 검사종류, 검사항목, 검사방법, 하자에 대한 시정조치사항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한편 품질관리계획에서는 관리기준을 정할 때 그것의 목적, 관리대상, 절차, 시기, 담당자, 관리방법 등이 기재되는 것이 좋다. 이와같은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동시에 하도급업체에게도 알려 결함없는 건설공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검사를 실시할 경우 유의할 점은 치밀한 품질의 확인, 필요한 사항의 수정 및 실시 여부 확인, 검사결과의 기록정리 등이 빠짐없어야 한다.


품질관리상 중요한 것은 각 분야별로 현장을 순회하면서 준공검사에 대비해야 하며 만약 결함이 발견될 경우 그것의 수정방법 및 수정시기 등을 협의해야 한다.   

 

www.kbm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