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협회' 설립 발기인 대회 성황
'한국철도협회' 설립 발기인 대회 성황
  • 선병규 기자
  • 승인 2009.03.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분야 최대 규모 협회설립 초읽기

철도분야 관·산·학·연 등이 망라된 한국철도협회(가칭) 창립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조현용)은 가칭 '한국철도협회' 설립을 위한 발기인 대회를 지난 27일 서울 양재동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했다.


이날 발기인 대회에는 국토해양부 이승호 철도정책관 등 발기인 46명을 비롯해 철도분야 주요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임시의장을 맡은 이 철도정책관은 "철도가 만들어 가는 녹색가치를 고유하고 철도의 무한한 부흥과 국가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하고 실천할 것을 다짐하자"고 강조했다.


오는 4월중 설립예정인 철도협회는 녹색성장 산업인 철도산업 발전과 육성을 위한 민간차원의 협력시스템 마련 등 철도산업의 범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지원기구로 부상할 전망이다.


그동안 철도산업 전체를 아우르고 지원할 수 있는 민간 기구가 없어 정책제안이나 기술개발 등 지원 기능이 부족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미국·브라질·아제르바이잔 등 해외철도 사업에 진출하기 위한 민간 협력체계 구축도 시급한 상황이었다.


철도시설공단 강태후 철도협회추진팀장은 "이번에 설립되는 철도협회는 철도산업의 중요성에 걸맞는 민간협력기구의 위상강화는 물론 글로벌 녹색성장시대를 선도하고 해외철도사업 진출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철도협회추진측(철도시설공단·코레일 공동)은 해외사업진출 등의 시급성을 감안해 4월중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적인 협회활동에 착수할 예정이다.

@한국철도협회설립 발기인 기념촬영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조형용)은 가칭 '한국철도협회' 설립을 위한 발기인 대회를 지난 27일 서울 양재동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