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수원선(인덕원~수원 복선전철) 흥덕역 경유 확정
신수원선(인덕원~수원 복선전철) 흥덕역 경유 확정
  • 우호식 기자
  • 승인 2015.10.07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과 시의회, 지역 국회의원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

 

▲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신수원선)"이 용인시 흥덕 지구(흥덕역)를 경유하는 기본 계획안이 최종 확정되었다. 사진=신수원선 흥덕지구 부근 노선도
[국토일보 우호식 기자]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신수원선)"이 용인시 흥덕 지구(흥덕역)를 경유하는 기본 계획안이 최종 확정되었다.

용인시는 이번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의 흥덕지구 경유 확정은 시민과 시의회, 지역 국회의원이 2년여에 걸친 끈질긴 노력과 설득 끝에 확정된 것으로 이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동탄1호선 미추진을 전제로 추진된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의 흥덕지구 경유는 당연한 결정”이라며 “그동안 인덕원선의 흥덕지구 경유를 위해 함께 노력해주신 시의원과 지역 국회의원께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013년 기재부가 타당성재조사를 시행하면서부터 흥덕지구를 경유해 주도록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경기도 등에 건의문을 보내고 수십차례에 걸쳐 협의를 거쳤다.

이 과정에서 철도 선형, 사업비 증가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원,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로 흥덕지구 경유를 반영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이 흥덕지구를 경유토록 결정된 동탄1호선 미추진을 전제로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흥덕지구 경유는 반드시 필요하며, 지역주민의 교통편의 향상 등을 위해서도 인덕원선의 흥덕지구 경유를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다.

또한 시는 2015년 7월 인덕원선의 흥덕지구 경유 등에 대한 경제성 검토 등을 위해 약 2억 4천만원의 예산을 투입, 용인시 철도망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계속해 왔다.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은 지난해 11월 동탄1호선 미추진을 전제로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하였으나 흥덕지구는 경제성 등의 이유로 반영되지 못했다.

동탄1호선는 동탄2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신교통수단으로 2010년 7월 경기도와 대한교통학회, LH, 수원시, 용인시, 관련 전문가 등과의 협의를 통해 흥덕지구를 경유토록 노선이 결정된 바 있다.

한편,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신수원선)" 기본 계획안 확정에는 흥덕역(용인시), 호계사거리역(안양시), 북수원역(수원시), 동탄1 능동역(화성시) 등이 추가로 반영되었다.

이로 인해 총사업비가 2조5,679억 이었던 것이 2조 9,676억원으로 변경되 4,4456억 원이 증가하게 되었다.

기본안 확정으로 이후 10월 중 주민공람 및 설명회 공고, 주민설명회를 실시(용인시, 의왕시, 안양시, 수원시, 화성시 등)하고 11월 13일 까지 기본 계획안을 관계기관과 협의 완료하고 기본계획 고시 및 대형공사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12월에 기본설계 용역을 발주하여 추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