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옥종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주택대학원장 “통일대비 북한건축 장기적 관점 연구 필요하다”
[인터뷰] 옥종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주택대학원장 “통일대비 북한건축 장기적 관점 연구 필요하다”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5.10.02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학회 북한 건축산업 인프라 개선 기술개발 기획연구 추진

건축학회 북한 건축산업 인프라 개선 기술개발 기획연구 추진
통일과정의 시기별 시나리오 구분 마스터 플랜 및 전략수립 필요

옥종호 서울과기대 주택대학원장.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2015 건축의 날을 맞아 대한건축학회 통일건축산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옥종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주택대학원장을 만나 미래 통일시대를 대비한 건축계의 동향과 최근 건축학회 차원에서 준비하고 있는 ‘통일대비 북한 건축산업 인프라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 기획연구’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 현재 건축학회 통일건축산업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통일에 대비해 건축학회 차원에서 준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국토교통부가 발주한 ‘통일대비 북한 건축산업 인프라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 기획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기획연구란 본격적으로 연구할 내용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로서 지난 7월부터 내년 3월까지 진행하게 된다. 특히 작년 8월부터 과제를 중점적으로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는 단계다.

- 연구추진 배경은.
▲ 정부가 새로운 통일정책의 일환으로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남북관계 정상화’ 와 ‘작은통일에서 시작해 큰 통일을 지향’하는 통일논의를 추진함에 따라 학계, 재계, 각종 사회 단체의 대북지원과 교류가 활기를 띠고 있다.
정부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통일정책 안에서 북한주민 생활인프라 개선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강조돼 왔으며, 생활인프라 개선은 필수적으로 북한 사회주의 건축 개선을 통한 남북동질성 회복과 북한주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건축환경 개선을 포함하게 된다.
북한 건축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적정한 개선방향, 개선규모 제시가 필요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술개발 로드맵과 재원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체계적이며 구체적인 준비가 필수적이다.

- ‘통일대비 북한 건축산업 인프라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 기획연구’에 대해 소개한다면.
▲ 이번 연구는 내년부터 2019년까지 4년동안 수행할 계획인 본 과제의 연구테마를 도출하기 위한 기획연구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북한건축에 대해 밀도있고 체계적으로 연구된 적이 단 한번도 없었기 때문에 같은 이야기들이 계속 반복돼 왔던 상황이다. 그래서 이번 기획연구를 통해 체계적인 연구를 위한 밑바탕을 다지고자 한다. 북한 건축산업 인프라 개선을 위한 현황조사 분석, 북한 건축인프라 개선 수준 및 목표 설정, 북한 건축인프라 개선 마스터플랜 마련, 북한 건축 인프라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 항목개발, 개발기술 적용 타당성 확보를 위한 테스트베드 시나리오 구축 등 5가지 주요 연구내용을 선별했다.

- 1년도 안 되는 기간 동안 이렇게 방대한 연구가 가능한가. 이 연구에서 건축학회가 마련하고자 하는 것은.
▲ 이번 기획연구는 통일 대비 북한 건축산업 인프라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연구이지만 1년도 안 되는 짧은 기간 동안 이 연구를 마무리하고 기술개발 로드맵을 제시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이 기획연구에서는 북한 건축 개선의 방향을 북한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건축산업 인프라 육성 및 북한 주민의 생활인프라 개선 두 가지로 잡고 심도있는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 연구는 향후 건축계·학계·업계·관계가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해야 할 일들을 구상해 보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할 것이다.

- 현재 우리나라에서 북한 건축에 대한 연구는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나.
▲ 사실상 기존에 추진됐던 건축 관련 연구 중 북한 건축 전반을 대상으로 하는 밀도있는 연구는 진행된 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북한에 직접 가보기도 힘들고, 여러 가지로 연구가 지속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북한에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하거나 국가 안보를 고려한 건축적 대응방안 마련도 요구되며, 통일과정의 시기별 시나리오, 즉 통일 전, 급변사태 발생 시, 통일 후 등과 같이 구분해 우리나라 건축산업의 접근방향, 마스터 플랜, 필요기술 도출 및 개발 전략수립이 필요하다.

- 북한 건축에 대한 연구를 위해 꼭 필요한 것들은.
▲ 북한의 건축산업 현황과 분석이 잘 이뤄지고, 북한 건축인프라 개선수준 및 목표 설정을 어느 정도 수준으로 잡을 것인지 설정해야한다. 또한 북한 건축산업의 인프라 개선을 위한 마스터플랜 마련이 가장 중요하다.
이 모든 것들을 민간에서 포럼을 구성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이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정치라는 부분에서 떨어져 나와서 민간 활성화가 돼야할 것이다.
이번 과제 역시 단기로 끝낼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이 분야 참여 동기를 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이경옥 기자 kolee@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