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부산등록엑스포 유치..본격 항해 시작
2030부산등록엑스포 유치..본격 항해 시작
  • 부산=김두년 기자
  • 승인 2015.07.27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0여 기관·단체 참여, 범시민 유치추진위원회 출범

[국토일보 김두년 기자]  동북아 해양물류 중심도시발전의 전기가 될 ‘2030부산등록엑스포 유치 범시민 추진위원회 창립총회’가 7월 31일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범시민 추진위원회’는 부산지역의 기관·단체와 주요 기업체 등 700여 명으로 구성돼 엑스포 유치 확정시까지 지역사회에 엑스포 유치에 대한 대시민 홍보활동을 통한 시민공감대 형성과 대정부 설득에 집중한다. 사실상 부산지역 대부분의 기관·단체들이 참여하고 있어 이번 창립총회는  엑스포 유치에 본격적인 항해를 시작하는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날 총회는 위원회 운영규정을 제정하고 위원장, 부위장 등 집행부 선출과 함께 실질적으로 위원회를 이끌어갈 집행위원회도 구성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2030부산등록엑스포 유치를 위해 지난해부터 차근차근 준비를 해오고 있다. 지난해 8월 엑스포추진팀(T/F)을 조직하고 유치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11월에는 학계, 언론, 시민단체, 경제계 등 각계 대표 30여 명으로 2030부산등록엑스포 유치 범시민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유치 결의를 다진바 있다. 12월에는 전문가,정계,학계,지역경제계,시민사회단체 등 각계각층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국제컨퍼런스’를 성황리에 마쳤다.

또한 부산발전연구원(BDI) 현안과제로 ‘2030 엑스포 유치의 의의와 시민 공감대 형성 방안’에 대한 기초 연구용역을 지난해 12월에 마쳐 전문가들로부터 엑스포 유치에 대한 성공 가능성에 대한 평가를 받았다.

 올해는 부산유치 당위성 및 정부 대응논리 확보 타당성 용역을 권위 있는 연구기관을 통해 완성하고, 지역사회 범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홍보활동을 대대적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있다.

 우선 ‘2030엑스포 추진단 구성(1단 2팀)’과 엑스포 유치 로드맵을 포함한 엑스포 유치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또 유치타당성 기초 용역과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해 산업연구원에서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박람회 조성계획, 교통망 확충, 사후 활용방안 등이 총망라된 2030부산등록엑스포 기본계획 수립용역도 시행 중에 있다.

 오는 9월부터 1백만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대학생, 주부, 직장인 등 계층별 서포터즈를 구성해 지역뿐 만 아니라 국내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지역의 다양한 축제등과 연계한 시민참여 행사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11월 국내외 엑스포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제2회 국제컨퍼런스’를 서울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서울 개최는 엑스포 행사가 단순히 부산이라는 지역적 행사가 아닌 국가적 행사로 국가의 성장동력 확보 및 균형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알리고 중앙정부의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30부산등록엑스포’ 유치 로드맵에 따르면 민선6기 서병수 부산시장 임기 중인 2017년까지 엑스포 유치 국가 사업화로 정부 승인을 받는다. 이후 국내외 유치 홍보를 비롯 본격적인 BIE 및 회원국 유치 홍보활동을 전개한 후 2021년에 유치신청서를 정부를 통해 BIE사무국에 제출하면 2023년에 BIE회원국 투표를 통해 개최지가 최종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