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Info]면접전형서 패션의 유의점
[Job Info]면접전형서 패션의 유의점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5.06.01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제공 / 콘잡

옷차림도 전략… 단정.세련된 감각 옷차림이 좋다
남자는 짙은 색상?여자는 ‘H’라인 투피스가 무난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어엿한 사회인으로 거듭나려면 준비해야 할 것이 많기 때문이다. 탄탄한 실력만큼 첫인상도 중요한 면접 시험에 대비해 자신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옷차림은 무엇일까?
지나치게 튀는 스타일은 면접관에게 가벼운 인상을 준다. 단정하면서도 세련된 패션 감각이 느껴지는 옷차림이 면접용으로 좋다.

■ 남성용 정장
▶ 체형에 따라 골라라 
키가 작으면 세로줄이 들어간 중간 톤 색상의 정장을 고른다. 목 아래 ‘V존’이 깊이 파일수록 키가 커 보인다. 체격이 크면 짙은 색상이 좋다.
살이 찐 체형은 요즘 유행하는 세로줄 무늬가 들어간 정장을 고르고 바지는 아래로 내려갈수록 통이 좁아지는 스타일을 고른다. 마른 타입은 따뜻하고 밝은 색상의 옷으로 포근한 인상을 연출하는 것이 요령이다. 달라붙거나 헐렁한 옷은 피한다.

▶지원 회사 분위기에 맞춰라 
보수적인 분위기인 대기업은 클래식하고 단정한 스타일이 어울린다. 단추가 셋인 ‘3버튼’ 스타일의 감청색이나 회색 정장이 무난하다.
권위적인 느낌을 주는 검은색 정장은 피하는 것이 원칙. 광고, 디자인 계열은 노타이나 멜빵 차림 등 센스가 돋보이는 옷차림을 시도할 만하다.
영업이나 마케팅 분야는 푸른색 셔츠에 짙은 색넥타이로 깔끔하고 지적인 이미지를 연출한다.

▶이렇게 골라요 
와이셔츠 칼라와 소매는 겉옷 밖으로 1∼1.5㎝ 정도 나와야 단정한 느낌이 든다. 바지 길이는 벨트를 매고 똑바로 섰을 때 앞끝은 구두 등에 닿고 뒷부분은 구두 굽을 반쯤 덮을 정도가 적당하다.

■ 여성용 정장
▶무난한 기본 스타일  
차분하고 단정한 클래식 분위기의 투피스 정장이 무난하다. 몸에 붙지 않는 박스형 재킷에 ‘H’라인의 스커트를 입으면 단정한 인상을 준다.
무늬가 복잡한 것은 피한다. 웃옷 길이는 엉덩이를 살짝 덮는 정도가 보기 좋다. 회색 검은색 남색 등 짙은 색상 재킷에 밝은 색상의 블라우스를 입으면 ‘V존’이 두드러져 면접관의 시선이 얼굴 쪽으로 향하게 된다.

▶톡톡 튀는 패션감각 
요즘 구매자는 상품을 기능으로만 구입하지는 않는다. 기능은 기본이고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야 한다. 상품을 포장하는 것은 그 상품이 갖고 있는 내재가치를 상승시킨다. 그래서 상품 개발 못지않게 디자인 개발에 신경을 쓰는 이유도 고객들이 기왕이면 아름답고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고르기 때문이다.
구직자의 입장에서 볼 때 지원하는 회사는 자신이라는 상품을 선택할 고객이다. 따라서 회사가 구직자를 선택하도록 자신을 포장하는 것은 당연하다. 옷차림이 전략이라는 말은 이제 기본이다. 표현하지 않아도 옷차림이 자신을 대변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