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인터뷰]국토교통부 김재정 주택정책관에게 듣는다
[정책인터뷰]국토교통부 김재정 주택정책관에게 듣는다
  • 장정흡 기자
  • 승인 2015.04.06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 합리화·효율적 분쟁 조정 주거부담률 선진국 수준 제고”

‘주거기본권’ 신설… 국민 쾌적·안정된 주거생활 유도

올 공공임대주택 12만호 확대… 무주택가구 부담 완화

국토교통부 김재정 주택정책관.
“보편적 주거복지를 실현하면서 주택시장의 정상화를 유도하는데 정책의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김재정 주택정책관. 그는 정부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형평성’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과제라며 서민중심의 주택산업활성화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올 주택정책 주요 내용이다.

-전·월세 시장 구조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정책 방향이 궁금합니다.

▲주거부담 증가를 억제하고 부담률도 선진국 수준으로 안정화하기 위해 구입·전세자금 대출 가구수, 주거급여 지원 가구 및 공공임대주택 입주 가구수를 종합해 관리하겠습니다.

매년 주거지원을 받는 가구수를 목표치로 산정하고, 올해의 경우 전년대비 15% 상승한 120만 가구(주거급여 대상가구 포함)를 목표로 설정할 것입니다.

또한 모든 국민이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쾌적하고 안정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는 권리로, ‘주거기본권’ 신설할 계획입니다.

현행 최저주거기준 외에 일반 국민이 풍요로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주거수준을 제시하는 ‘적정주거기준’을 설정하겠습니다.

아울러 임대료 인상, 수선비용 등 임차인과 임대인간 분쟁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기 위해 지자체에 ‘주택임대차 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를 추진할 방침입니다. 분쟁 당사자에 대한 권고 조정 등 준사법적 기능과 함께 실태조사도 실시할 수 있는 권한 부여를 검토 중입니다.

-임대주택 공급 확대 방안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올해 무주택 가구의 공공임대주택 입주물량을 12만호로 확대하고 지역별로는 수도권 6만호, 지방 6만호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공공건설임대는 전년 대비 40%(2만호) 증가한 7만호를 공급하고, 매입·전세임대는 전년대비 1만호 증가한 5만호를 공급하되, 수요가 많은 수도권 등에 집중 공급하겠습니다.

기업형 민간임대시장을 획기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도 분양 위주의 건설사 등이 임대시장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임대주택 정책 틀’을 ‘규제’에서 ‘지원’으로 패러다임을 전면 전환할 방침입니다.

무엇보다 속도감 있는 추진으로 행복주택 성과를 가시화하겠습니다. 지난해보다 1.2만호 많은 3.8만호를 사업승인, 2만호를 신규로 착공하고, 서울 도심내 약 800호를 준공해 젊은층 중심으로 입주가될 것입니다.

-주택시장 정상화를 위한 대책은 무엇입니까.

▲목돈이 부족한 사회초년생 등도 저리의 디딤돌 대출을 활용, 내집마련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디딤돌 대출 모기지 보증’ 도입하고, 채무자 상환의무를 담보주택에만 한정하는 유한책임대출제도 도입근거를 마련하고 디딤돌 대출에 시범적으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또 주택도시기금의 효율적 업무 수행을 위해 ‘대한주택보증’을 ‘주택도시보증공사’로 확대·개편해 총괄기능 및 신설되는 출자, 투융자 사업에 대한 사업성 분석 등을 전담하도록 하겠습니다.

과도한 규제 합리화를 위해서는 재개발·재건축 사업절차를 간소화해 사업성을 개선하는 한편, 불필요한 분쟁발생 가능성도 사전에 차단하겠습니다.

주택 청약자격 중 무주택세대주 요건을 폐지하고 입주자선정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주택공급제도도 전면 개편할 계획입니다.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던데.

▲노후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사업초기 비용부담 완화를 위해 장기수선충당금의 일부를 활용하는 등 리모델링 사업 준비비용 확보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리모델링 사업계획 확정 후 ‘주택임대차보호법’ 상 계약기간(2년)에 대한 특례를 부여해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지원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주거환경개선사업 방식 다양화를 통해 LH공사 등 공공 단독수행 방식에서 탈피해 민간의 창의와 자본을 활용하고 협업하는 사업방식을 도입하고, 사업구역 내 모든 택지에 공공이 직접 주택을 건설·공급하는 방식에서 탈피, 일부 토지에 대해서는 민간사업자에 일반공급을 허용하겠습니다.

이 밖에도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노후‧불량 공동주택 정비 활성화 추진과 부도임대주택 매입사업 본격 추진, 달동네 등 주거취약지역 재생사업을 착수하겠습니다.

-비정상적 관행의 정상화를 위한 정책 추진 방향은.

▲공공임대주택이 불특정다수 국민의 공공재로 기능할 수 있도록 소득·재산 등 입주자격을 강화하고, 주거상향을 촉진하겠습니다.

또한 능동적 정보소통을 통한 정부 3.0 실천을 위해 공공임대주택, 주거급여 등 주거복지 정보를 생애주기별·유형별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주거복지포털 구축하고, 부동산 거래관리시스템(RTMS) 실거래가 정보공개 확대, 전월세 확정일자 자료를 국가승인통계로 공표하겠습니다.

대담=김광년 本報 편집국장

정리=장정흡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