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사21주년 Special Report] 승강기안전
[창사21주년 Special Report] 승강기안전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5.03.24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승강기 안전, 국민 행복’ 실현 앞장

고객맞춤형 기술용역서비스 극대화 ‘대한민국 승강기안전’ 선도한다

인천국제공항 3단계․잠실 제2롯데월드 등 국내 랜드마크사업 수주
중국․베트남 등 해외사업 성공 수행 올 러시아․미얀마 등 시장 확충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승강기 안전, 국민의 행복’을 모토로 대한민국 승강기안전에 주력하고 있는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이 승강기 감리․컨설팅 등 고객맞춤형 기술용역서비스를 제공, ‘대한민국 안전’을 선도하며 국내외 시장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 승강기안전관리원이 승강기감리용역사업을 수행한 중국 심양롯데월드.

지난 1997년 국내 최초 승강기 기술용역을 시작한 승안원 컨설팅사업단은 2000년대 들어 사업을 본격화, 국내 건설시장 변화에 능동적 대처는 물론 해외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중국, 베트남, 인도, 카타르 등에서 활발한 활동으로 대한민국 승강기안전 지킴이에서 글로벌 승강기전문기관으로의 도약에 발빠른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지난해 전국민을 경악케 한 세월호 사건으로 ‘안전’을 더욱 강조한 정책 추진이 가속화 되는 가운데 승안원 역시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승강기 감리용역․컨설팅 등 엔지니어링 서비스 제고에 만전, 건축물 승강기 안전 강화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건설시장에서의 초고층화․대형화 건축물 추세는 승강기감리․컨설팅 등 엘리베이터 엔지니어링이 강조, 승강기 안전 뿐만아니라 건축물 안전, 건축물 유지관리까지 이어지는 건축물 전생애주기 관리 차원에서 그 어느때보다 인식 확산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승안원 컨설팅사업단은 ▲승강기 신규 설치․교체에 따른 안전성 및 효율성 검토 ▲승강기 사양․성능 자문 ▲제작․설치 품질 감독 ▲설치 완제품 품질 향상, 최상의 성능 확보 등 감리업무를 비롯 ▲승강기 고장 원인 및 기기상태 정밀진단 ▲문제점 분석과 개선방안 제시 ▲수명연장 방안 도출 ▲최적 유지관리 방안 마련 등 진단업무, ▲건물 용도에 부합하는 승강기 계획․설계 ▲승강기 배치․승강로 구성 검토 ▲시스템 환경․방호계획 검토 ▲안전기준 적합성 검토 등 컨설팅 업무, ▲시설물 상태 및 가치 판정기준 제시 등 감정업무까지 크게 4가지 업무를 수행중이다.

무엇보다도 승안원 테크니컬 서비스는 특화된 엘리베이터 엔지니어링 패키지를 기반으로 건물의 수직교통 설계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 국내 최고 승강기 전문기관으로의 위상을 자랑하고 있다.

승안원 컨설팅사업단은 인천국제공항, 잠실 제2롯데월드 타워 등 국내 대표적인 랜드마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인도 문드라 발전소, 중국 북경 삼성생명 빌딩, 미얀마 호텔 프로젝트 등 해외에서도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며 높은 인지도를 구축했다.

지난해 수주, 현재 수행중인 ‘인천국제공항 3단계 감리’용역사업은 엘리베이터 총 324대를 대상으로 오는 2017년 10월까지 수행하는 프로젝트다. 현재 인천국제공항 3단계사업은 승안원의 전담 기술요원이 상주, 국내 대규모 국책사업 성공수행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잠실 제2롯데월드 프로젝트는 국내 초고층 빌딩사업이자 국내 최고의 테마파크, 한국의 랜드마크로 널리 알려진 가운데 엘리베이터 120대․에스컬레이터 158대에 대한 설계검토부터 제작검토․설치검토 등 감리용역을 수행중이다.

높이만으로는 서울에서 5번째, 건물 연면적으로는 국내 최대 건축물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프로젝트에도 참여한 승안원은 초고층 건축물에서 발생하는 진동․소음․연돌 효과 등 각종 문제점에 대한 솔루션을 제안하고 대책을 강구해 안전성을 확보, 고객사로부터 큰 감동을 유도한 것으로 평가받는 실적 중 하나다.

또한 광교 신도시아파트에 대한 진단업무는 승강기 설치 초기 품질 확보 미흡에 따른 잦은 고장 발생 등 문제점을 해결해 안전성 및 품질을 제고한 것은 물론 강남 초고층 타워, 광화문 교보빌딩 등 진단사업 역시 안전성과 품질 확보에 기여한 기술용역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승안원 컨설팅사업단은 국내 뿐만아니라 해외사업 진출 확대로 글로벌 승강기전문기관으로의 위상 확보에 남다른 정성을 쏟고 있다.

지난 2012년 수행한 인도 문드라 발전소 프로젝트는 설치초기 품질 안전진단 용역으로 발전소 사업분야까지 확대하는데 이름을 올렸다.

중국 심양 롯데월드 감리 프로젝트는 한국 잠실 롯데월드 1․2차를 합한 중국 동북 3성 요충지에 위치한 테마파크 프로젝트로 승강설비 406대에 대한 대규모 사업이다. 승안원의 기술력을 십분발휘, 세계적인 기관으로의 위용을 자랑했다는 평이다.

또한 중국 삼성생명빌딩에 대한 컨설팅 업무 수행과 함께 베트남 하노이 그랜드프라자호텔 정밀안전진단과 베트남 호치민 ○○ 1차와 베트남 호치민 ○○ 2차에 대한 안전진단을 잇따라 수주, 성공수행한데 이어 베트남 롯데 하노이센터 1차 안전진단 용역사업과 베트남 롯데 하노이센터 2차 안전진단 용역사업을 연이어 수주해 올해까지 수행 중이다.

특히 베트남 롯데 하노이센터 2차는 1차 성공수행에 이은 신뢰 구축 및 기술력 인정에 따른 추가수주로 승안원의 기술력을 자랑하기에 충분하다.

승안원 컨설팅사업단은 지난해 매출 17억3,000만원 달성과 함께 올해 이보다 상회한 목표 달성에 주력, 해외시장 확충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전략이다.

올 중국 프로젝트 수행이 예정돼 있는 등 중국시장 진출 확충과 함께 러시아․ 미얀마 등 시장 다변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 승안원 컨설팅사업단은 국내에서는 대형건설사 마케팅 강화․기술세미나 등을 중심으로 승강기 엔지니어링 저변 확대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 기술력을 인정받는 글로벌 승강기안전 전문기관으로의 자리매김에 앞장서고 있는 승안원 컨설팅사업단의 올 한해 선전이 기대된다.

하종숙 기자 hjs@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