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건설사 구조조정 대상 될 듯
15개 건설사 구조조정 대상 될 듯
  • 조상은 기자
  • 승인 2009.0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권은행ㆍ한신평 분석 결과 당초 수준 못 미쳐

정부ㆍ금융당국, 구조조정 건설사 늘리도록 주문

관계전문가 "업체특성 살려 기준ㆍ대상 결정해야"

 

정부가 강도 높게 금융권에 건설사 구조조정을 주문하고 있지만 15개 건설사만이 워크아웃 대상에 포함될 전망이다.

 

최근 채권은행들이 92개 건설사에 대한 신용위험 평가를 잠정 마무리한 결과에 따르면 구조조정(워크아웃) 대상인 C등급을 받은 건설사는 12-14개사, 퇴출 대상인 D등급은 전무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한국신용평가도 시공능력 100위 이내 업체 중 건설비중이 낮은 중공업체를 제외한 94개 건설사를 대상으로 한 자체 신용위험평가계산에서 채권은행들과 마찬가지로 13개 업체를 부실징후기업(C등급)으로 분류했다.

 

한신평은 이번 건설사 신용위험평가에 상장 및 코스닥업체의 경우 2008년 3분기 결산 재무자료를, 비상장사(2008년 3분기 검토보고서 제출업체 제외)는 2007년 말 결산재무자료를  적용해 분석했다.

 

한신평은 “94개사 중 16개사가 C등급 이하, C등급 업체 13개사, 퇴출대상 D등급 업체 3개사로 나타났다"면서 “C등급 업체 중 상당수가 60점대 후반의 신용평점을 기록했지만 비재무 항목에 대한 평가나 가점이 상승할 경우 C등급 업체수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신평이 자체 시뮬레이션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비재무 점수가 평균 2점이 상승할 경우 C등급(10개사), D등급(2개사) 업체수가 12개사로 감소했다.

 

또한 한신평은 시공능력순위가 낮을수록 구조조정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한신평은 “시공능력순위가 낮을수록 등급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면서 “상당수 업체가 주택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비재무점수 또한 낮을 가능성이 높아 구조조정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업력, 사업포트폴리오, 사업장 위험, 계열사 지원 등을 통한 자금조달 가능성 등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 시공능력순위 1위부터 10까지 대형건설사에 모든 A등급으로 나타났다고 한신평은 밝혔다.

 

이 같이 구조조정 대상 건설사가 13-14개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 결과에 대해 정부와 금융당국은 채권은행에 구조조정 업체 수를 늘릴 것을 주문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여러 은행에 걸쳐 비교적 많은 자금을 지원받는 기업은 B등급보다 C등급이 낫지 않느냐는 의견이 많았다"면서 “채권은행들에 '기타항목'을 조정해 C등급 업체 수를 늘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일부 주채권은행들이 B와 C등급의 경계(69-70점)에 있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점수를 다시 산정 하고 있어 구조조정 대상 건설사는 2~3개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채권은행권 이견과 건설사 반발로 구조조정 대상 업체가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기업들의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은행 입장에서는 부실채권으로 처리해야하는 여신이 늘어나게 된다"면서 “향후 기업이나 투자자들과의 법적인 분쟁이 벌어질 수도 있어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한신평은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의 반발과 채권단간 이견으로 구조조정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채권금융권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구조조정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토연구원의 한 관계자는 "구조조정의 대의에 대해 찬성하지만 주택사업 업체와 건설업체가 명확히 구분되지 안 된 상황에서 건실한 업체마저 워크아웃 대상에 포함될 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면서 "채권단을 포함 건설산업과 관련된 기관, 단체 등이 모여 구조조정 기준과 대상을 결정해 추진해야 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