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 퇴출의 신중성
건설업 퇴출의 신중성
  • 국토일보
  • 승인 2009.0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포럼] 노 순 규 한국기업경영연구원장 / 경영학박사

   '금융위기는 실물위기로 이어진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증명됐다. 즉, 미국발 금융위기는 미국은 물론 중국 및 일본 결국 우리나라에도 강타했기 때문이다.


그 여파는 건설사 및 조선사의 워크아웃 및 퇴출로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그 대상이 반도체와 석유화학 등 전체 업종으로 확산되고 있다. 자금줄을 쥐고 있는 채권 및 금융기관이 2009년 1월부터 건설업과 조선업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40여개의 건설사와 중소형 조선사가 첫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

 

 범위는 좀더 확산되어 국내외 경기침체로 인해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는 자동차, 반도체, 석유화학업종도 구조조정의 칼바람을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것이 현실로 옮겨질 경우 허약한 산업은 물론 이제 발돋움하기 시작하는 산업의 경쟁력을 침하시킬 가능성이 크다.


최근 금융감독원과 은행권 및 증권업계에 따르면 주력 은행, 회계법인, 신용평가사 등으로 구성된 '건설업 및 조선업종 신용위험평가 작업팀(TFT:Task Force Team)'은 각 은행별로 차이가 있는 평가기준을 단일화하고 채권단은 그와같은 결과를 토대로 하여 몇개월 내에 거래업체를 4개 등급으로 나눌 계획이다.


평가대상은 금융권의 신용공여액 즉, 부채가 500억원 이상인 건설사와 26개 중소조선사가 중심이다. 따라서 부채를 많이 지니고 있는 건설사가 피해를 직접 받을 것으로 보인다.


만약 정상기업(A등급)이 아닌 일시적 유동성 부족기업(B등급)은 채권단의 신규자금을 지원받게 된다. 그러나 부실징후 기업(C등급)은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에 들어가고 부실기업(D등급)은 퇴출절차를 밟게 된다.


현금흐름, 부채비율, 영업이익, 성장성 등을 고려할 때 구조조정 대상인 C등급 및 D등급으로 분류될 수 있는 건설사와 조선사는 40여 개로 추정된다. 어느 신용평가사는 100대 건설사 가운데 20여 곳이 구조조정의 명단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또 어떤 증권사가 건설사들의 부실위험성을 추정한 결과, 총부채와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채무를 자기자본으로 나눈 수정 부채비율이 1,000%를 넘어 D등급에 해당할 수 있는 곳이 10여 개로 나타났다. 그런데 실상은 통계적 숫자보다 휠씬 더큰 부채의 위험성을 지닌 회사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미분양, 미수금, 미착공, 분양후 금액할인 및 할인요구 등으로 인한 부실화는 생각보다 이미 더욱 커졌기 때문이다.
조선사 중에는 20여 개가 구조조정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2005년 이후 설립된 6개 조선사는 D등급으로 분류될 수 있을 정도의 심각한 유동성 문제를 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워크아웃에 들어간 C&중공업의 경우 채권단내에서 자금지원을 둘러싼 의견의 다툼으로 인해 워크아웃의 지속 여부가 불투명하지만 회생 여지는 그다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부도난 회사에 대한 지원과 갱생여력은 금융불황기에 클 수 없기 때문이다.


금융계에서는 이 회사의 워크아웃을 중단시킬 것인지를 주목하고 있다. 건설업 및 조선업에 이어 자동차, 반도체, 석유화학, 시멘트 업종 등도 구조조정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는 이들 업종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경기가 악화할 경우 구조조정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완성차업체가 이미 조업단축에 나섰고 이에 따라 부품을 납품하는 업체들도 경영난에 직면하고 있다.


쌍용차의 경우 노조가 구조조정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모회사인 중국 상하이자동차가 철수해 '파산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그럴 경우 우리나라가 받을 타격은 고용, 성장, 수익 등의 측면으로 보아 클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주력업종인 반도체업도 사정이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다.


세계적인 경기둔화에 따른 수요 감소로 인해 3개월 사이에 반도체 값이 40% 폭락할 정도로 경영난을 겪고 있고 석유화학 업종 역시 비슷한 상황에 처하고 있다.


시멘트 업종은 건설경기 침체의 직격탄을 맞아 생사기로에 달려있고 그외 건설관련업종도 예외는 아니다. 은행업계에서 문제가 될만한 업종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위험에 대비해야겠지만 향후 경제를 생각하여 건설업의 퇴출을 신중히 해야 할 것이다.      

www.kbm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