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Info]면접이란 무엇인가
[Job Info]면접이란 무엇인가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4.08.29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제공 / 콘 잡

유능한 인재 확보는 기업 생사와 직결…
기업은 면접 통해 지원자 자질.능력.직업관 등 평가

■면접의 정의
면접이란 일반적으로 서류심사, 필기시험 등을 거치고 난 후, 최종적으로 지원자를 직접 만나 인성과 지식수준, 성장가능성 등을 평가해 원하는 인재를 찾는 공개채용의 방식이다.
보통 지원자의 기본적인 자질은 필기시험이나 서류전형을 통해 알 수 있으나, 그것만으로는 지원자의 인간성 등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면접관이 직접 대면해 지원자의 잠재적인 능력, 창의적인 사고, 직업관 등을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면접의 중요성
유능한 인재의 확보는 기업의 생사와 직결되기 때문에 면접은 기업의 가장 중요한 투자 중에 하나이며, 인재선발의 가장 핵심적인 과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내기업의 경영방침은 주로 설비나, 기술, 자금 등에 우선순위를 두었으나, 근래에는 유능한 인재를 선발하는데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정도로 인재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는 기업이 많아졌다.

이러한 경향은 대규모 채용을 벗어나 소수의 인원만을 채용하는 시대로 변모하면서 면접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대규모 채용처럼 뽑지 않아야 할 사람을 탈락시키는 것이 아니라 소규모로 채용을 진행하면서 자사에 꼭 필요한 인재만을 선발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요즘은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지원자의 종합적인 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면접이 중요해졌다.

특히 개인적인 능력은 뛰어나지만 기업의 문화에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 때문에 팀 분위기를 와해시키는 경우가 있어 면접을 통해 기본적인 인성을 평가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우수한 성적을 받았지만, 옳지 않은 가치관을 갖고 있거나,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거나, 성격상의 결함이 있거나, 심리적인 불안정성, 제출한 서류와 상반되는 경우 등을 대비하여 기업은 철저한 준비를 통해 면접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기업이 면접시험에 커다란 비중을 두는 이유는 일반적인 지식은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갖추고 있을 것이라는 판단 하에 이들의 잠재력과 인간성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면접시험의 종류 및 대응법
인사담당자는 서류전형으로 지원자의 기본적인 사항을 체크한 후 나머지 종합적인 평가는 면접을 통해 직접 확인한다. 면접시험은 크게 개별면접과 집단면접, 집단토의 면접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는 1차로 면접이 끝나지 않고 2, 3차에 걸쳐 면접이 진행된다.
? 따라서 면접시험 전에 자신이 지원한 기업에서 어떤 형태의 면접방식을 위하고 있는지에 대해 미리 체크하고 그것에 대한 대비책을 준비해 두어야 한다. 기업에서는 각각의 면접방식에 대해 나름대로의 숨은 의도를 품고 있다. 그것을 파악하고 대처하기 위해 기본적인 면접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개별면접
1명의 수험생을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면접관이 면접하는 방식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소수의 인원을 선발할 때 자주 사용하는 방식

◎집단면접
면접관 여러 명이 지원자 여러 명을 한꺼번에 평가하는 면접방식
동시에 여러 명을 비교 관찰, 평가의 객관성 유지할 수 있는 방식

◎집단토론 면접
일정한 주제나 내용이 제시되고 여기에 대한 면접지원자들의 토의를 보고 평가하는 방식
수험생의 이해력, 협조성, 판단력, 표현력 등의 종합적인 태도와 능력 등 평가
토론의 방법은 회사측에서 사회자가 나와 주제를 주고 토론을 하는 방법, 주제는 주되 사회자는 수험생 중 한명이 맡는 방법, 사회자도 주제도 없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법 등

◎사원추천 면접
학교 취업 사이트, 동문 사이트, 취업설명회, 취업정보지를 통해 추천 받는 형태
해당 분야 인력을 안전하게 확보하기 위해 실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