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보-기둥 연결공법 등 3건 ‘이달의 신기술’ 지정
국토부, 보-기둥 연결공법 등 3건 ‘이달의 신기술’ 지정
  • 장정흡 기자
  • 승인 2014.08.14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가·공사기간↓… 경제성 업그레이드 기대

[국토일보 장정흡 기자] 국토교통부는 이중복합관 연결공법, 보-기둥 접합부 일체형 공법, 그라운드 앵커 공법과 관련, 새로 개발된 3건의 기술을 ’이달의 건설신기술‘로 지정(제735호~제737호)했다고 최근 밝혔다.

■ 상수도용 이중복합관 연결공법

제735호 신기술(액압성형된 내부식 이중복합관을 이용한 분할 클램프 연결공법)은 수도관에 주로 쓰이는 스테인리스 강관의 높은 원가 및 용접연결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렴한 탄소강관에 얇은 두께의 스페인리스 강관을 삽입한 후 고압의 액압으로 성형된 이중복합관을 연결하는 공법이다.

이중복합관은 스테인리스 강관보다 제품 단가를 30%가량 낮췄으며, 무용접 방식의 관 연결로 용접방식보다 공사기간 50% 단축이 가능해 수도 배관용 및 소방관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지하건축물용 보-기둥 연결공법

제736호 신기술(비긴장 강연선을 이용한 지하주차장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보-기둥 비내진 접합부 일체형 공법)은 건축물 공사에서 보와 기둥 접합부에서 일체성 확보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가 접합되는 기둥에 관통 홀을 만들어 보의 철근과 강연선을 관통시킴으로써, 기둥과 보의 일체성을 확보하고 시공성을 증대시킨 기술이다.

기존의 1개층씩 시공하는 방법에서 탈피해 지하 2층 또는 3층의 동시 시공이 가능하고 보-기둥 접합력을 증대시켜 균열발생을 줄임으로써 아파트 지하주차장 및 대형구조물의 지하공간 공사현장 등에 확대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2단계 확장 앵커를 이용한 암반정착 공법

제737호 신기술(2단계로 확장되는 앵커체를 이용한 암반정착 그라운드 앵커공법)은 사면안정 또는 구조물을 지반에 고정시키기 위해 2단계로 확장되는 앵커체로 주변 지반을 가압해 그 압력으로 필요한 만큼의 인장력을 얻을 수 있는 앵커공법이다.

앵커체의 정착길이가 짧아도 충분한 인장력이 발생하며, 인장력 확보 후에 그라우트(시멘트, 골재 등과 물의 혼합물)를 주입하므로 공사기간을 단축 할 수 있어 특히 산사태와 비탈면 붕괴 등 긴급 복구현장에서 많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