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Info] 면접을 위한 성공전략
[Job Info] 면접을 위한 성공전략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4.06.13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제공 / 콘 잡

면접, 짧은 시간 안에 질문 몇 가지로 당락 결정
지원회사 파악… 핵심적으로 말하는 기술 익혀야

짧은 시간 안에 질문 몇 가지로 당락이 결정되는 것이 면접이다. 주어진 시간 안에 자신의 입사 의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실제로 면접실에 들어가면 엄숙한 분위기에 자신도 모르게 주눅이 들어 머릿속의 생각들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나오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100% 발휘하기 위해서는 예상 질문을 만들어 충분히 연습하도록 한다. 합격하는 면접의 정답은 없지만 왕도는 있다.

■ 자기 자신 대해 잘 파악하라
“자신에 대해 소개해 보십시오.”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먼저 혹은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다. 가장 쉬운 질문이지만 당락을 결정짓는 중요한 질문이다.
자기소개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면접에 들어가기 전 자신의 수준이나 성격의 장단점, 능력과 열정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해서 정리해 두어야 한다.

■ 지원한 회사에 대해 사전 조사를 하라
면접을 하기 전 지원한 회사에 대해서 철저히 조사해둔다. 회사의 연혁, 대표자의 약력과 경영 철학, 회사가 요구하는 인재상, 최근 사업 분야 등 회사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지원한 분야와 업무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두면 답변 때 많은 도움이 된다.

■ 핵심적으로 말하는 기술을 익혀라
면접관은 지원자에게 질문을 함으로서 명쾌하게 의사를 전달하여 원하는 결과를 도출해 내는 능력을 파악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타내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정확하게, 핵심만 말해야 한다. 대부분의 회사 면접은 3분 이상 주지 않는다. 이렇게 짧은 시간동안 자신의 모든 것을 보여주려면 평소 정확하게 말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 연습은 실전과 같이 하라
면접을 보기 전 면접에 대한 질문 중 해당 기업과 업종의 특성을 감안한 질문들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 취업 사이트나 면접 정보를 통해 면접의 동향을 파악하고 어떤 방식으로 면접에 임할지 전략을 세워두도록 한다. 미리 예상 질문 리스트를 뽑고 답변까지 준비하면 실제 면접 때 당황하지 않고 자신감 있게 대처할 수 있다.

■ 시사상식을 준비하라
최소한의 시사 상식을 알고 가는 것이 좋다. 시대감각과 재치를 보는 시사성이 강한 질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선배들의 조언을 들으면 좋고 공통 관심사에 대해서는 인터넷으로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좋다. 면접 당일 날 조간신문을 읽고 헤드라인을 머릿속에 잘 정리해 두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