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에너지 금융계와 손잡고 서울형 녹색스타기업 육성
통신 에너지 금융계와 손잡고 서울형 녹색스타기업 육성
  • 이상근 기자
  • 승인 2014.06.02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최초의 녹색기업 육성시스템 구축

(국토일보 이상근 기자)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은 우수 녹색기술을 보유한 서울형 녹색스타기업 발굴·육성을 위해 통신·에너지 분야 대기업 및 금융계와 5월 28일(수)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코넥스(KONEX : Korea New Exchange) 상장 가능한 서울형 녹색스타기업 육성을 목표로 각 분야의 산업계 주체가 최초로 민·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자리라 더욱 의의가 크다.

협약 체결에는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 서울산업진흥원 이전영 대표와 통신·에너지 분야 대기업인 SK텔레콤 이명근 기업사업부문장, 포스코에너지 이경훈 부사장, 자산운용사인 아이디어브릿지자산운용 장석환 대표, 코넥스 지정 자문 증권사인 HMC투자증권 김흥제 대표가 참석했다.

이들은 전문성과 인프라를 활용해 ▲ 대기업 협력사 등록 및 기술노하우 공유, ▲ 코넥스 상장 자문, ▲ 지식재산권 및 지분투자, ▲ 지식재산권 컨설팅 등 유기적인 지원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서울산업진흥원은 미래세대를 위한 서울시 에너지 정책인 원전하나줄이기 일환으로 민·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중소기업 공동 육성시스템을 총괄하게 되었으며, 지원사업 관리는 에반젤리스트(전문 컨설팅사)를 선발하여 수행토록 할 예정이다.
에반젤리스트란,  기업과 다양한 지원 주체간 정보 교류를 돕는 중개자로서 중소기업에게 필요한 지원사업을 적시성있게 처방 및 관리하는 전문 에이전트를 말한다.

사업 지원대상은 연매출 20억 이상 서울 소재 녹색 중소기업으로 신재생에너지 또는 IoT(사물인터넷) 등 ICT 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절감 관련 녹색산업을 영위해야 한다. 총 2개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며, 기업별로 3년간 매년 1억 지원은 물론 펀딩 등 성장 가속화를 위한 자금 수혈을 받을 수 있다.

협약에 참여한 각 기관은 상호 협력 체제를 바탕으로 서울시 녹색성장 및 일자리 창출을 넘어 글로벌 녹색산업을 견인하는 스타기업 육성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