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한국건설감리협회 오선교 신임회장
인터뷰 / 한국건설감리협회 오선교 신임회장
  • 하종숙 기자
  • 승인 2008.03.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리업계 한단계 도약 글로벌 경쟁체제 구축 총력”

 

감리공제조합사업 실현… 협회 위상제고 일익
해외시장 확대에 혼신… 회원사 권익보호 최선

     
     
 

“SOC사업 축소 등에 따른 전반적인 건설경기 어려움은 건설감리용역 물량 축소로 이어지며 업계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작금 한국건설감리협회장을 수행해야 하는 중차대한 역할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습니다.”


“그러나 업계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모색, 감리공제조합사업 추진 등 감리업계 현안과제를 해결하는데 지속적인 노력은 물론 회원사 권익보호 및 한차원 높은 협회 위상 자리매김에 혼신을 다하겠습니다."

 

한국건설감리협회 제8대 오선교 신임회장의 취임일성이다.

 

“건설경기의 어려움 속에서 감리방법 다양화, 책임감리 축소 움직임, 주택감리의 경우 분양가상한제 등의 여파에 따른 물량 축소 등 업계 위기에 봉착해 있다”고 전제한 오 회장은 “중국교통건설감리협회 등 해외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해외시장 개척은 물론 회원사의 해외진출 방안 모색 및 지원으로 해외시장을 확대, 국내 시장 한계를 타파하는 돌파구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대외경쟁력 제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오 회장은 “무엇보다도 감리제도의 개선으로 업계 발전을 유도하는데 전력하는 것 뿐만아니라 건설산업 구조개편에 따른 대응방안 등을 모색, 업계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를위해 대외홍보 활동을 강화해 감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인식 확산을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오 회장은 “회원사의 화합 도모는 곧 자정노력으로 이어지며 신인도 제고에 일익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건설현장의 부실․부조리를 차단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적극 나서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건설감리협회는 건설안전사고 사례집 발간을 비롯 공동주택 리모델링 세부 업무기준 마련, 감리업무보고시스템(SPRS) 운영, 감리원 의식함양 및 업무수행능력 향상 등을 위한 특별교육 등 감리기법 향상에 더욱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무엇보다도 오 회장은 “협회 기능 활성화 및 대외경쟁력 제고를 위해 감리용역 공제사업 추진에 주력, 사업수행에 필요한 제반준비 및 시행에 만전을 기울여 임기안에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강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이를위해 엔지니어링공제조합과 긴밀한 협조 속에 감리공제사업 추진을 원활히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오 회장은 올해 협회 기능 활성화 및 대외경쟁력 제고를 위한 중점사업으로 감리용역 공제사업 추진을 비롯, CM협회와의 통합을 통한 관계정립, 국제교류사업 강화, 교육기관 운영 활성화, 협회 정보화 추진 등 다양한 사업 추진 계획을 밝혔다.

오는 11월 탄생 15주년을 맞는 한국건설감리협회. 오 회장의 각오가 남다르다.

 

“오는 11월로 협회 설립 15주년을 맞는 만큼 그동안의 발전을 바탕으로 한단계 도약은 물론 글로벌 경쟁체제로의 자리매김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오 회장의 강한 의지 속에서 한단계 도약한 한국건설감리협회의 발빠른 행보가 기대되고 있다.

 

■ 오선교 회장 프로필
◇학.경력 사항
△1970년 3월 - 1975년 2월 한국전력공사 건축과 근무 △1974년 2월 청주대학교 건축공학과 △1982년 2월 청주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석사 △2000년 5월 청주대학교 대학원 공학박사 학위 취득 △1999년 1월-현재 (주)선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회장

◇상벌 사항
△충청북도 건축상 금상(2002년), 법무부장관 표창(2002년), 환경부장관 표창(2003년), 건설교통부 장관 표창(2004년), 대한건축학회 학회상 기술부문 수상(2006년) 등

◇경력 사항-청주대학교 이공대 강사, 청북도 건축사회 회장, 충청북도 건설분쟁조정위원회 위원, 충청북도 지방건설 기술심의 위원회 위원, 충청북도 건축위원회 위원, 대전고등법원 민사 및 가사조정 위원, 한국건설신기술협회 이사, 한국CM협회 이사, 충청북도 교육청 재난위험시설심의위원회 위원, 대한건축사협회 이사, 건설교통부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 위원, 한국건설감리협회 부회장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