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동북권 철도사업 경전철 확정… 주민 ‘강력 반발’
서울시, 동북권 철도사업 경전철 확정… 주민 ‘강력 반발’
  • 장정흡 기자
  • 승인 2014.05.12 09:02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북권 주민 협의체 “불합리한 조치, 안전성 문제” 지적

서울시 “오히려 더 안전, 타당성 조사 마무리”

동북선 중전철화 추진 주민협의체는 최근 서울 홀리데이 인 서울 성북에서 2차 대의원총회를 열고 동북권 중전철화를 강력히 요구했다.

[국토일보 장정흡 기자] 서울시 동북권 경전철 추진과 관련 지역주민과 서울시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서울시는 도시철도 10개년 기본계획에 따라 동북권을 포함한 우이~신설노선, 신림경전철 등을 추진 중에 있다. 특히 동북권 경전철의 경우 5개 자치구를 가로지르는 노선을 서울시가 민간투자방식의 경전철로 추진해 지역주민들의 강력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이들 5개 자치구 주민들이 결성한 ‘동북선 중전철화 추진 주민협의체(이하 협의체)’는 최근 서울 홀리데이 인 서울 성북에서 2차 대의원총회를 열고 동북권 중전철 추진을 강력 요구했다.

이날 협의체는 분당선 연장에 대한 지역민들의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강남접근성을 위한 기존 분당선 연장을 촉구했다.

무엇보다 협의체가 우려하는 부분은 경전철에 대한 안전성 여부다. 현재 의정부나 용인 경전철의 경우 잦은 고장으로 인해 제대로 운영이 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또 협의체는 5개 자치구는 인구 210만명의 과밀지역이라는 점도 꼬집었다. 협의체 관계자는 “경전철의 경우 수송능력 소규모, 저속도 운행, 지하철과 환승이 불편하고, 특히 요금정책이 시민에게 불리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동북선 경전철 민자사업과 중전철 도입사업의 효용성 비교 및 투자 기대효과에 대한 거시적, 장기적 차원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협의체는 현재 5개 자치구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분당선 연장’ 추진운동을 전개, 서명을 진행 중이며, 이번주 내에 서울시와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탄원서를 낼 예정이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동북권 경전철은 타당하다는 주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도시철도 10개년 기본계획에 따라 동북권은 경전철로 추진된다”며 “현재 예비타당성이 끝난 상태이며 지하로 운행되기 때문에 오히려 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동북부 지역민들은 위와 같은 타당성 조사 자체에 강한 의구심을 표시하고 있고, 인구밀집도가 어느 지역보다 높은 지역을 간선이 아닌 지선 개념인 경전철 추진 계획은 부적합할 뿐 아니라 서민층이 많은 지역에 대한 소외감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협의체는 서울시의 경전철 추진이 예산만 생각한 정책이라며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동북권 경전철은 현재 민간사업자와 세부협상 중에 있으며 이르면 내년부터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