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발주청 VE경진대회 최우수상에 한국수자원공사
전국 발주청 VE경진대회 최우수상에 한국수자원공사
  • 김광년 기자
  • 승인 2008.11.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공공사업 예산 10%절감목표 ve 활용 극대화 추진

국토해양부가 주관하는 전국 발주청 VE경진대회 수상팀이 결정됐다.

 

발주청 VE 경진대회는 발주청이 수행한 VE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VE효과 및 기관별 VE수행체계를 종합평가해 우수사례를 선발·시상함으로서 발주청의 우수사례 공유 등 통해 발주청의 VE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이번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은 한국수자원공사의 충남 남부권 광역 상수도 실시설계 VE팀으로 결정됐다.

 

수자원공사는 VE목표를 수립하기 위해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VE를 적극 실천해 20억원의 공사비를 절감하는 등 기관 고유 업무영역인 광역상수도 사업에서 VE표준모델을 제시한 데에서 성과를 인정받았다. 


우수상은 한국도로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익산지방국토관리청,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이 각각 선정됐다.


도로공사의 충주~제천고속도로 제천JCT VE팀의 경우 459억원의 원가절감(18.4%) 및 성능향상(41.9%)으로 VE효과를 자체분석했으며 특히, 지난 1997년부터 VE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전문직원을 양성중에 있으며 교량LCC 프로그램을 개발해 자체 LCC자료축적 등 체계적인 내부지원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인천공항의 자유무역지역 단지조성공사 VE팀의 경우 ‘VE전문지식과 창조적 노력을 바탕으로 자체 VE역량강화와 예산절감 달성’이라는 자체미션을 수립하는가 하면. 기관간 VE교류협력협약을 적절히 활용해 토지공사의 전문직원과 VE를 공동수행함으로써 총42억원(5.4%)의 예산을 절감했고 이를 인정받았다. 

 

익산청의 강진~마량 설계VE 경우 기관내 VE총괄팀과 사업별 VE팀, 별도의 VE심의회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VE를 통해 총219억원(22.1%)을 절감, VE의 효과를 검증했다.


서울청의 고양시 국도대체우회도로 VE팀은 발주자, 사용자, 지역주민에 대한 실제 설문을 통해 품질모델을 개발하는 등 총27억원의 사업비를 절감했다.

 

특히, 교통표지판과 가로등 통합설치 방안은 기능, 미관향상과 1개소에 1000만원의 사업비절감 등에도 효과가 커 서울청의 타사업(362㎞)에도 적극 활용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장려상은 서울시(한성백제박물관 VE팀), 부산시(감전1지구 상습침수지 정비사업VE팀)을 비롯,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토지공사, 부산항만공사, 부산항건설사무소,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이 선정됐다.

 

국토해양부는 예산 10% 절감을 목표로  공공건설사업비 절감에 초점을 맞추고 건설공사의 품질도 향상하고 원가도 절감할 수 있는 설계VE 활성화를 더욱 강호하해 나갈 방침이다

 

  2008, 11, 24 /cdai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