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Info] 취업 포털 사이트 이력서
[Job Info] 취업 포털 사이트 이력서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3.12.06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제공 / 콘 잡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 강점 부각에 초점
포트폴리오 첨부 등 인사담당자 눈에 띄는 방안 연구해야

최근 취업 포털 사이트의 활성화로 기업에서는 필요한 때에 원하는 인재를 수시로 선별해 연락을 취할 수 있게 됐다. 가만히 앉아서 취업이 되기를 기다리기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이력서를 등록해 남들보다 한 벌 먼저 취업의 기회를 잡는 것도 필요하다.

취업 포털 사이트의 이력서를 작성할 경우 규정화된 틀이 있어서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주어진 공간을 성실하게 채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취업 포털 사이트 이력서 등록시 주의사항

① 이력서 공개여부를 확인하라
온라인 이력서는 발품을 팔지 않고도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더없이 좋은 매체이다. 그러나 최근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악용되는 경우도 있으니, 항목별로 공개 여부를 자신이 설정할 수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자신이 원하는 기업에만 이력서를 공개할 수도 있으며, 어떤 기업에서 나의 이력서를 보았는지 확인하는 ‘이력서 열람 서비스’도 있으니 지원자 스스로 자신의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꼼꼼히 체크해야 할 것이다.

② 이력서 공백은 반드시 매워라
기본 정보만을 입력해 놓고 기업에서 연락을 기다리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이력서에 공백이 있으면 기업이 인재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할 때 누락될 확률을 높일 수도 있다.
무성의한 지원자라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또한 자신의 정보를 최대한 많이 노출시킬 수 있도록 성심 성의껏 공란을 작성해야 한다.

③ 제목을 구체적으로 작성해라
이력서의 제목을 “무엇이든 열심히 하겠습니다”라는 것보다 “○○분야의 준비된 인재”라는 식으로 구체적으로, 지원 분야나 지원자의 skill을 나타내주는 것이 좋다. 구체적인 제목의 명시는 수많은 이력서 목록에서 인사담당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확률을 높여 줄 것이다.

④ 내 이력서를 상단에 노출시켜라
대다수 취업사이트는 업데이트 된 순서대로 이력서 리스트가 나열된다. 자신의 이력서를 자주 업데이트하게 되면 그만큼 취업을 문을 넓힐 수 있다. 부지런하게 준비하는 지원자에게 취업의 기회가 열리게 될 것이다.

⑤ 취업동향 파악하기 위해 뉴스레터를 신청하라
채용에도 시기가 있다. 소소한 작은 정보라도 큰 기회가 될 수 있으니,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취업사이트의 뉴스레터를 신청,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⑥ 포트폴리오를 첨부하라
공모전 입상 경험, 프로젝트 발표로 활용했던 자료 등 자신의 경력이나 능력을 나타낼 수 있는 자료를 첨부하는 것이 유리하다.
최종 면접 시 구비 서류를 제출하도록 하는 기업이 있으나 포트폴리오를 첨부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인사 담당자에게 먼저 선보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