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안전한 겨울나기 총력전
대전시, 안전한 겨울나기 총력전
  • 대전=김환일 기자
  • 승인 2013.11.22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안전 상황실 24시간 가동

겨울철 폭설 인명·사고 피해예방 만전

현장중심 화재예방·상수도 급수 완벽 공급

 

▲ 대전시가 추진하는 안전한 겨울나기 계획도.

대전시가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안전하고 행복한 겨울나기에 총력을 기울인다.

시에 따르면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상시적 안전관리체계를 위한 ‘24시간 재난안전 상황실 운영’등 9개 분야 24개 추진과제를 담은 ‘겨울철 안전관리종합대책’ 수립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시가 마련한 이번 종합대책은 시기별·계절별로 보호 및 피해가 우려되는 9대 분야로는 ▲취약계층의 안전한 겨울나기 ▲서민연료의 안정적 공급 ▲현장 중심의 화재예방 ▲한발 더 빠른 폭설·한파대비 ▲상수도 급수공급 완벽 ▲농작물 재해 예방 ▲구제역·AI원천 차단 ▲산불방지 ▲청소년 수련시설 안전강화 등 시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분야다.

이를 위해 24개 세부추진과제를 선정하는 것은 물론 체계적이고 완벽한 추진을 위해 자치구, 관련 기관·단체와의 소통과 협업체제 구축과 부서장 책임하에 현장 위주로 매주 점검활동을 실시할 방침이다.

특히 겨울철 폭설로 인한 인명 피해와 교통사고 선제적 예방을 위한 ‘최첨단 선진 제설시스템’도 처음 도입되어 상황실에서 제설차량 이동 동선과 지도기반의 제설상황 진행상황을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기상, 교통, 산불, 하천 등 영상정보(3,400여개)와 이동형 영상정보(재난현장)와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페이스북, 트위터, 재난알리미 앱등 SNS를 통해 시민들에게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기상청과의 긴밀한 협조로 한파 등 기상예보 발령시 사회복지시설(595개소)과 농·축산업 농가(590여개), 지역마다 설치된 음성통보시스템(136개소)을 통해 사전예방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윤종준 대전시 안전총괄과장은 “이번 종합대책은 현장중심으로 실질적으로 시민들이 공감하고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했다”며 “시민의 재산과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하고 편안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시의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