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사업, 애물단지 전락
주택사업, 애물단지 전락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3.11.17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리뷰]

건설업계가 주택사업을 대폭 축소하고 있다. 장기간 부동산경기 침체가 이어지자 리스크가 큰 주택사업을 접어 출혈을 막겠다는 것이다.

이같은 추세는 너나할것 없는 상황으로, 최근에는 주택사업을 하는 건설사 찾기가 더 쉬울 지경이다. 주택전문 건설사들의 집단 폐사(워크아웃·법정관리) 이후 최악이다.

동부건설은 인천 계양에 이어 김포 풍무에서 고전하자 주택사업 축소를 결의했고, 두산건설과 한라건설도 수천억원대 손실을 안겨준 주택사업과 결별을 선택했다.

대형사들도 몸을 사리고 있다. 그들을 지탱해준 재건축·재개발마저 구역해제로 인한 영업비 손실을 끼치고 있어 메리트를 잃었기 때문이다.

사업성평가 보다는 주택사업 자체에 손사래를 치는 곳이 늘었고, 건설사 주택담당 부서는 축소·통합돼 명맥만 유지하고 있다.

건설업계가 최악의 시기를 맞고 있음에도 악재는 늘었다. 외국 건설사들이 국내 시장에 진출하며 텃밭을 노리고 있는 것.

부산 엘시티 사업이 중국에 넘어간데 이어 일본 건설업계의 임대주택 시장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다. 워크아웃·법정관리 건설사에 대한 외국자본 침투도 점차 늘고 있다.

작금 건설업계의 고통은 전방위로 확산됐다. 분양이 이뤄지지 않자 전·월세 가격이 치솟으며 서민주거를 위협하고 있다. 골재·자재업계 외에도 분양관련 협력사들 모두 뼈를 깎는 조정을 겪고 있다.

분양률이 침체되며 재정난에 처한 한국주택협회 권오열 부회장은 “협회에 등록된 69개 회원사 중 39개사만이 주택사업에 나서고 있다”라며, “회원사 중 22곳이 워크아웃 또는 법정관리에 처해 있고, 일부 회사는 주택사업을 접은지 오래다”고 말했다.

상황이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국회는 여전히 혼수상태다. 정부가 제시한 부동산관련 개정안을 처리하지 못한 채 당파싸움에만 취해 있다. 서민복지의 핵심인 주거문제가 뭐 만도 못한 대접을 받고 있는 것이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국민들의 주거문제가 점차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는 시점에서 업계의 주택사업 포기는 향후 걷잡을 수 없는 문제를 야기하게 될 것이다”라며, “정부와 국회는 미래지향적 주택정책을 수립·시행하는 것만이 창조경제의 핵심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