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건설투자 5조 확대 일자리 창출
내년 건설투자 5조 확대 일자리 창출
  • 하종숙 기자
  • 승인 2008.1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일자리 창출대책’ 마련

SOC 건설 투자 늘려 5만개 일자리 창출

 

내년까지 공공기관과 민간의 건설투자 규모가 5조원 확대, 신규 일자리가 5만개 이상 창출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12일 과천정부청사에서 열린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국토해양부문 일자리 창출 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국토부는 건설 투자 확대 등 즉시성이 높은 과제들과 규제완화 등을 통한 기업투자여건 조성 등 파급 효과가 큰 과제 발굴에 주안점을 두었다는 설명이다.

 

우선 도로공사, 토지공사 등 주요 공공기관의 건설 투자를 내년말까지 3조8천억원 확대하고 계속비 사업에 대한 민간 선투자도 1조2천억원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 같은 건설투자 확대 조치가 계획대로 되면 5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내년 SOC 예산도 확대할 계획으로, SOC 예산 확대가 병행될 경우 창출되는 일자리는 이 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토부는 내년에 국토해양 전문인력도 올해보다 2배이상 많은 2천7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건설기능인력 650명, 해외건설전문인력 700명, 항공종사자 365명, 선원 50명 등이 양성되며 해양에너지 및 친환경 건축기술 등 녹색산업(200명), U-City(500명), 공간정보산업(100명) 등 미래 신성장 산업 분야의 전문인력도 내년부터 신규 양성된다.

 

아울러 물류 전문인력 양성체계 구축을 위해 물류회계 등 고급전문 과정을 개설하고, 물류 전문대학원 인턴과정도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는 중장기적으로는 기반시설 확대 공급, 규제 완화 등을 통해 국토해양 관련 산업 육성과 제조업 등 여타 산업의 투자여건 조성에도 전력을 다하기로 했다.

 

우선 단축된 개발 절차 등에 따라 내년에 산업단지 11개 지구(1천200만㎡), 물류단지 12개 지구(518만㎡) 등을 추가로 지정해 나가고 항공운송업 면허체계 개편 등을 통한 항공산업 육성을 지원하며 물류컨설팅 지원 및 물류창업센터 설립 등을 통해 물류전문기업도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선박투자회사의 지분제한 규제 완화를 통한 기관투자 촉진 등으로 해운업의 지속 발전을 도모하고 마리나 항만도 향후 30개소 이상을 개발해 해양레저 산업이 활성화 되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같은 일자리 창출대책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 보완·발전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추진실적을 점검, 미흡한 과제들은 보완해 나가고 기업투자 활성화를 위한 추가과제들도 지속 발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