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 날 우수기업] (주)팩테크
[철도의 날 우수기업] (주)팩테크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3.09.1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력차용 배터리 충전기술 ‘독보적 평가’

[철도의 날 우수기업] (주)팩테크
동력차용 배터리 충전기술 ‘독보적 평가’
해무에 장착 시운전중…고속철개발 일익   
지속적 R&D 통해 글로벌 철도시장 도전장

경기도 안양에 소재한 (주)팩테크(대표이사 이상석/PACTECH)는 미래지향적인 기업이념과 기본에 충실한

     ▲ (주)팩테크 이상석 대표이사
철도분야의 우수 벤처기업이다.

지난 1998년 6월 설립된 이 회사는 창사이래 전력전자분야에 전력투구한 결과, 현재는 동종업계를 선도하는 전문기업으로 정착했다.

철도차량 전원장치와 컨트롤러를 전문 기술개발 및 생산 공급하는 팩테크는 한국 철도차량 1세대인 MG Set 시대에서 1980년대 SIV(Static Inverter)를 순수한 국내 기술진으로 개발해 2세대 전력 전자 기술 향상에 일익을 담당한 기술을 토대로 창립한 회사다.

이 회사는 국내의 철도차량에 장착되는 전장품인 ‘Battery 충전기’와 ‘SIV 컨트롤러’ 분야를 석권하고 있는 중이다.

팩테크의 주요제품은 국내외 철도차량에 장착돼 운행 중인 제어장치와 자기 부상용 제어장치, 고속철도 객차용 Battery Charger, 동력차용 Battery Charger, 고전압 충전기 등이다.

특히, 차세대 고속철도 ‘해무’의 Battery Charger와 보조전원 장치를 개발해 현차 취부 및 시운전 중에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차세대고속철도(HEMU-430X)용 배터리 충전장치(BACH) 개발완료 후 4대를 납품했으며, HEMU-430X용 보조전원장치(APS)도 개발에 성공, 2대를 납품했다.

팩테크는 아울러 검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SIV이동식 시험기와 SIV고정식 시험기를 제작, 납품해 발주처 고객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다.

또 산업용 전력 분야로는 Linear Power Supply를 비롯해 AC/DC Inverter, DC/DC Converter를 개발, 납품하고 있으며 IGBT CVD 리액터, Digital AVR(HDEC 1000, HDEC 2000)을 개발, 생산하고 있다.

이와 함께 회로해석과 시뮬레이션, 파워 회로 설계, 전력 전자 회로 설계, 산업 전자 회로 설계의 System Design과 전자회로 설계기술, Software 개발, Firmware 개발 및 모니터 통신 프로그램의 H/W 및 S/W 분야 그리고 각종 Motor Control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팩테크가 개발, 생산하고 있는 제품군 중 동력차용 배터리 충전기는 수출차량의 90%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동략차용 배터리 충전기는 배터리 온도를 피드백 받아 배터리가 최적으로 충전이 되고 수명이 연장되도록 최신의 충전 알고리즘을 개발, 적용하고 있다.

아울러 팩테크가 자체 개발한 차세대 APU(보조전원장치)는 차량에 탑재돼 운행될 때 발생되는 Flicker를 방지하기 위해서 32bit DSP에 의한 프로그램을 개발, 최적의 상용전원을 만들어 차세대 고속열차 개발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KTX 동력차 및 객차용 충전기도 구매조건부로 자체기술로 개발 및 설계, 제작해 1년간 현차시험(정적·동적시험)을 거친 결과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입품에 의존하던 기존 제품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했고, 현재 KTX 차량에 탑재돼 운행되고 있다.

주요 제품 공급실적을 보면 ▲터키 투바사스 동차 배터리 충전기납품 ▲아일랜드 동차 배터리 충전기 납품 ▲KTX∥-50R SIV 주요부품 납품 ▲수인선 48량 SIV 주요부품 납품 ▲서울시 9호선 1단계 차량 및 분당선 전동차 SIV 주요부품 납품 ▲그리스아테네 3기 전동차 SIV 주요부품 납품 ▲1호선 광역 70량 SIV주요부품 납품 ▲우크라이나 CS주요부품납품 ▲경의선 광역차량 84량 SIV주요부품납품 등 현대로템 등을 통해 수십 건의 납품실적을 올리고 있다.

고속철도 차량의 핵심부품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팩테크는 최근 국내시장을 뛰어넘어 글로벌 철도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회사는 축적된 기술과 설비를 근간으로 철도산업을 비롯한 사회 기간산업에 기여한 공로로 지난 2009년 12월 기술표준원장상을 수상했고, 2011년 2월 지식경제부장관상(현 산업통상자원부) 수상에 이어 2012년 5월에는 차세대고속열차 개발의 공로로 국토해양부장관상(현 국토교통부)을 수상했다.

이상석 팩테크 대표이사는 “다변화하고 전문화되는 세계시장에서 선진기술과 비교 경쟁력 있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한국철도산업 발전에 기어코자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쏟고 있다”면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경쟁하기 위해서는 철도산업 선진국들의 기술을 뛰어넘어는 것이 관건이며, 독보적 기술개발이 필수조건이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전문성, 고객만족, 품질경영 등 삼박자 구현을 통해 세계시장에서 팩테크의 기술력을 알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팩테크가 개발, 해무430X에 장착한 보조전원장치(위 사진)와 배터리 충전장치(아래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