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언론사, 건설 신기술 업계 폄하보도 "분통"
A언론사, 건설 신기술 업계 폄하보도 "분통"
  • 홍성일 기자
  • 승인 2008.1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업체 위주 편파보도 문제있다" 지적

건설신기술업계가 최근 한 건설전문신문에서 보도된 ‘신기술 보유업체 횡포 극심'이라는 제호의 기사에 대해 “보도의 객관성을 잃었다"며 분개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한국건설신기술협회 한 관계자는 “최근 한 건설전문신문에서 밝힌 신기술과 관련된 기사의 내용은 신기술 개발자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줬다"며 “기사에서 지적하고 있는 내용들은 보도의 객관성을 완전히 상실한 한쪽 편들기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신기술개발자들이 정부입찰계약 및 집행기준에 공정한 신기술거래를 위한 구체조항의 명시와 발주청과 개발자간의 ‘사전협약제’를 통한 분쟁의 예방 등 신기술활용촉진을 함께 해결하길 원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같은 보도내용은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우선 기사 내용중 공사의 일부분이 신기술공사인데 다른 공정까지 90%이상 하도급을 요구한다는 내용에 대해서 “국토해양부에서 엄격히 제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혀 근거없는 주장"이라고 밝혔다.

또 과도한 하도급률 요구와 우월적 지위남용을 지적한 것과 관련해서는 “적정 하도급률의 기준은 무엇이고 어떤 지위남용을 말하는지 알수가 없다"고 강력 반박했다.

협회측에서는 "신기술로 인해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피해자와 부당한 횡포를 부렸다는 개발자의 현황에 대한 객관적 검증 자료를 달라"고 요청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누가 정당한 요구를 하는지 따져볼 일이다"면서 "우리 개발자들은 품질시공과 최소한의 개발비용회수를 위한 상식수준의 적정공사비를 간청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같은 기사는 자칫 건설 신기술 개발자들을 악덕 업자로 오인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고 불편한 심기를 토로했다.

여기에 "기사제목에서 ‘횡포극심’이라는 지적은 정책적으로 민감한 이때 일부 몰지각한 업자 한두곳의 내용을 마치 신기술 업계 전체가 이처럼 하고 있다는 내용으로 비춰질 수 있어 업계 전체가 손해를 볼 수 있다"며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심지어 "개발자들은 현재 공사실행때 설계금액대비 50%대에 하도급을 강요받고 재하도급업자로 참여를 하면서 손해를 감수하고 있다"면서 "이번 기사는 한쪽의 일방적인 주장을 그대로 작성한 A신문사의 오보거나 의도가 숨겨있는 보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문제의 기사내용은 ▲ 공사의 90%이상을 하도급 주지 않으면 기술을 제공할 수 없다는 신기술 보유업체의 횡포 ▲ 건설사에 과도한 하도급률 요구 ▲ 신기술업체의 우월적 지위남용을 비판하고…대안으로 기획재정부 회계예규에 사용협약약정규정 신설 ▲ 과도한 하도급공사 및 기술사용료 요구 금지 등을 명시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