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미래형車 신기술 개발 박차
현대․기아차, 미래형車 신기술 개발 박차
  • 안상석 기자
  • 승인 2008.10.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전자 및 환경부문 조직 확대 개편…경쟁력 강화

현대·기아자동차그룹(회장 정몽구)이 미래 자동차 기술을 선도함으로써 차세대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8일 남양연구소에서 친환경차량 시승행사를 갖고 차세대 핵심 기술인 전기·전자 및 환경 부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서 양웅철 전자 및 환경기술센터장은 “미래형 자동차 기술의 핵심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연구개발본부내 전기·전자 및 환경 부문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관련 부문의 임원도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 센터장은 "자동차의 안전과 환경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차량 및 관련 부품의 전자화와 친환경은 자동차 산업의‘생존 키워드’로 급부상했다"며 "특히 환경 규제 강화와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전기·전자부품의 비중은 현재 차량 1대당 20%에서 2010년 이후에는 30~40%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돼, 미래형 첨단 기술을 확보하지 않고서는 자동차 산업의 생존을 담보하기 어려운 상황에 봉착했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이러한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하기 위해 관련 부문의 인력 확충과 조직 기능 강화 계획안을 마련, 미래형 첨단 기술선점과 안정화에 핵심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전기·전자 부문의 조직 기능 강화를 목표로 비메모리 반도체 개발을 위한 전문 조직을 구성, 차량에 적합한 사양을 자체 기술인력들이 직접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초석이 될 환경부문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현재 추진중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한발 더 나아간 진화된 형태의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전기동력 부품을 선행개발하고 시험할 수 있도록 조직을 신설키로 했다.

 

현대·기아차는 내년도 하반기 하이브리드 차량 출시를 시작으로 2012년 수소연료전지차 조기 실용화 등 다양한 친환경차량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확대 개편된 조직의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인력 확충도 수반될 예정이다.

 

관련 부문의 현재 임원수 대비 3~4배 이상의 인력을 충원하기 위해 연구개발본부내 직원들에 대한 임원 승진을 단행하는 한편, 계열사 임원 전입을 비롯해 외부 전문 인사도 영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기아차그룹 관계자는 "새롭게 확충된 임원들은 전기·전자 및 환경 부문에 전진 배치될 예정"이라며 "이들은 차세대 첨단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자동차산업이 미래 핵심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임원 승진 및 인력 확충은 R&D 핵심 역량을 전기·전자 및 환경부문에 집중함으로써 차세대 성장동력의 산실로 육성코자 하는 현대·기아차그룹의 강력한 의지로 풀이된다. 이를 통해 미래형차 기술 개발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assh1010@cdail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