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주)세정
[제8회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주)세정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3.07.1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대상] (주)세정 박정규 대표이사

박정규 대표이사.
R&D 투자 확대 기술개발 앞장… 자동차 부품 선도기업 도약

체계적 품질혁신 개선활동 ‘품질보증체계’ 구축
자동차 소음기 및 배기가스 정화장치 등 생산


자동차 부품 전문회사 (주)세정(대표이사 박정규)은 자동차용 소음기 및 배기가스 정화장치를 생산해 완성차 업계에 공급하며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R&D 투자로 업계를 선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8회 2013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환경대상을 수상했다.

이 회사는 지난 1995년 설립된 이후 인간존중, 고객감동, 가치창조를 기본 경영방침으로 삼고 상생경영, 현장관리 혁신, 위기관리 경영 등을 통해 지속성장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매출 역시 꾸준히 늘어 지난 2012년 3,605억원을 기록했다.

이 같은 성장에는 체계적인 품질혁신 개선활동과 대폭적인 경영품질 투자가 밑바탕이 됐다. 세정은 그동안 자동차 부품 산업대상 수상(2007년), 싱글 PPM 단체상 수상(2011년) 등의 공로를 인정받은 경험이 있으며 현재도 노사 관계 강화 및 협력사와의 상생협력 등 다양한 혁신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QS 9000, ISO 9002 및 ISO/TS 16949, ISO 14001 등 품질인증을 획득해 환경경영 체제를 구축 운영함으로써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사내직원 및 협력사 교육활동을 통한 직무능력 ‘Level Up' 활동 투자도 진행하고 있다. 벤치마킹, 세미나, 품질혁신, 기술·직무교육 등을 통해 지속적인 품질시스템 개발 및 경영품질 향상에 대폭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생산기술 연구소를 통한 신공법 제조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자동차 연비향상을 통한 에너지 절약 및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감소 등을 목적으로 자동차용 소음기 및 정화장치 핵심 공정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이를 통한 생산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 외에도 협력사 부품의 품질개선을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금전, 기술, 교육, 품질혁신 등에 대대적인 지원을 통해 품질혁신 부문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

또한 품질혁신을 위해 품질관리팀과 협력사지도팀, 기술연구팀, 부품개발팀 등 체계적인 조직을 갖추고 있다.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도 잇따르고 있다. 신차종 머플러 및 배기정화 장치를 독자적으로 설계한데 이어 소음진동, 내구, 유동 및 배압과 관련한 선행해석, 엔지대상·실차 소음진동, 진동내구 및 열 내구 재료시험, 시작품 제작 및 개발, 양산성 검토 등 활발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를 통해 SHELL UPR/LWR 자동 SEMAM을 개발했으며, Main Resonator 어셈블리 공정을 무인화했다. 또 람다엔진 WCC LEAK Test 공정 무인화, WCC HEAT COVER 체결방법 개선, SUS EX-MANI, SPINNING 소음기 제조 등 소재, 공법 개선, 사양마킹 자동타각, 촉매이종·오조립 자동감지 F/PROOP 등을 실용화했다.

또한 자동차용 머플러 및 배기가스 정화장치 설계 기술 개발, 소음기의 음향학적 특성 및 소음감소 원리에 대한 이론적 확립, 자동차용 소음기에 사용되는 음향 요소에 대한 음향학적인 기본 모델 작성, 소음기 성능평가 방법 정립 및 소음기 성능평가 시스템 구축, 평면파 이론 및 4단자 정수법을 이용한 소음기 성능예측 프로그램 개발 등의 성과를 보유하고 있다.

기타 ‘촉매컨버터용 스터핑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촉매압입방법’ 외 8건을 특허 등록했으며 ‘써모사이폰을 이용한 자동차 머플러 냉각장치’ 외 6건을 출원 중이다.

환경경영 성과도 주목할 만 하다. 세정은 DfE(Design for Environment)를 이용한 친환경 제품 개발과 자동차 배기가스 저감 및 후처리시스템 개발에 참여해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예방 및 연구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및 개선, 환경 생산체제 개발 및 개선, 친 환경구매체제 정착, 환경오염 배출 최소화 및 자원 재활용 및 재사용을 극대화했다.

박정규 대표이사는 “창의, 성실, 화합을 바탕으로 한 신뢰할 수 있는 기업, 변화와 혁신에 대한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세계 최고를 목표로 한 지속성장을 추구하는 것을 기업의 비전 및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