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녹색성장 국민포럼 본격 출범
저탄소 녹색성장 국민포럼 본격 출범
  • 선병규 기자
  • 승인 2008.10.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창립총회 및 제1차 행사 가져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과 관련해 정치권과 산·학·연 등이 공동 참여하는 '저탄소 녹색성장 국민포럼'이 출범했다.
 
저탄소 녹색성장 국민포럼은 서울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델에서 지난 27일 창립총회 및 제1차 행사를 진행했다.

 

국민포럼측은 "녹색성장을 위한 정책들의 실천과정과 효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정책이행을 감시하고 실효적인 정책대안을 개발하기 위해 범 국민적 저탄소 녹색성장 포럼을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국민포럼은 창립선언문을 통해 "에너지와 자원을 고갈시키고 생태환경의 지속성을 제한해 온 산업주의 발전모델을 넘어 인간·환경·자원·에너지가 상생·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발전패러다임으로의 진입이라는 인류 보편의 과제에 직면해 있다"며 "저탄소 녹색성장 패러다임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며 우리 사회와 인류 공동체가 반드시 구현해 가야 할 생존전략"이라고 밝혔다.

 

국민포럼은 또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은 기존의 산업주의 발전전략과는 달리 산업계와 시민단체, 그리고 국민의 자발적 참여가 성공여부를 좌우한다"면서 "이는 국가정책 뿐만 아니라 기업의 투자전략, 시민들의 소비형태, 국민 개개인의 생활 습관과 삶의 철학 전반에 걸친 전면적 혁신과 변화를 요구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국민포럼은 향후 ▲21세기의 보편적 발전전략의 구현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의 조기정착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제안과 법적·제도적 정비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과 자발적인 국민 참여 유도로 범국민운동으로 발전 ▲계층간·지역간·정파간 차이 등을 뛰어넘는 상생과 통합의 가치 구현 등을 제시했다.

 

국민포럼은 공동의장단과 운영위원회, 고문단, 연구위원회 등으로 구성됐다. 고문단은 박찬모 대통령실 과학기술특별보좌관과 강신호 동아쏘시오그룹 회장, 이인호 KAIST 석좌교수, 허진규 일진그룹회장 등이 맡았다.

 

공동 의장단은 원희룡 한나라당 의원, 김효석 민주당 의원, 손병두 서강대총장, 이구택 포스코 회장, 이배용 이대총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등이 포진했다.

 

운영위원회는 박준선 한나라당 의원, 강주명 서울대 교수, 손양훈 인천대 교수, 방기열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 신성철 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 구자영 SK에너지 사장, 이현순 현대차 사장, 배희숙 여성벤처협회 회장, 서승모 벤처산업협회 회장 등이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