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 사태 정부가 나서야 한다
쌍용건설 사태 정부가 나서야 한다
  • 국토일보
  • 승인 2013.05.31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보 나철균 논설주간

 
몇 년째 부도위기에 시달려온 우리나라 건설업체들이 이번에도 예고 된 쌍용건설 부도 임박소식에 불안에 떨고 있다. 쌍용건설은 우리나라 건설업 서열 13위로 역시 워크아웃상태인 금호산업보다 순위가 높아 조만간 10위권이내 건설업체도 언제 유탄을 맞을지 좌불안석이다.

이처럼 건설업계가 휘청거리는 것은 일차적으로 업체의 책임이지만 정부도 지도감독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 여기서 책임을 따지고자 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든 회사를 살려야 한다는 점이다.

만약 쌍용건설이 여기서 무너지면 2,000여개에 이르는 하도급 업체들의 줄도산이 이어져 업계전반에 부도 도미노 파급으로 이어질 것이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이뿐 만이 아니다. 쌍용건설이 터키건설업체 등 3개사와 컨소시엄을 통해 지난해부터 준비한 중동 지하철공사 입찰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는바 쌍용건설 지분은 약 28%로 1조3,000억원 규모다.
그런데 발주처에서 쌍용건설 재무상태에 대해 프리젠테이션을 요구하고 있어 신규 지원이 이루어 지지 않을 경우 수주가 어려워질 것이란 추측이다.

이에 따라 쌍용건설은 현재 워크아웃을 신청했지만 일부 은행에서 아직 분명한 태도를 밝히지 않고 있어 언제 개시될지 모르는 상황이다. 한마디로 금융당국이 슬쩍 한발 뺀 모양새다.

쌍용건설 입장에서는 이미 수주한 중동건설 지하철공사를 진행하기 위해 워크아웃 결정이 매우 시급한 실정이다. 세계건설 경기가 이제 서서히 나아진다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에서 어렵게 수주한 공사를 포기할 수 없고 소탐대실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작금의 세계 건설시장 수주전은 미국 중국 일본 등 수많은 국가 업체들간의 피나는 전쟁터를 방불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업체들끼리 저가공세로 제살 깎아먹는 사례도 많아 이를 방지하는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

이런 실정임에도 해외건설협회 등 감독관청은 어떻게 지휘감독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엎친데 덮친 격일까? 박근혜 정부는 얼마전 4대강 담합이라는 이유를 들어 대기업 건설사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당시 업체들은 적자가 뻔한 공사 수주를 회피한 사례가 많다고 이미 소문 나있었는데도 결국 뒤통수를 맞은 셈이다.

건설산업은 우리나라 국가경제 부흥의 바로미터이자 200만 건설인들의 안식처이며 세계로 뻗어 나갈 희망산업이다.

금융당국은 더 이상 머뭇거리지 말고 금융지원을 즉각 실시해야한다. 그리하여 건설업 전체로 퍼지는 부도 공포의 확산을 막고 심기일전하여 해외수주전에서 승리하도록 힘을 실어줘야 한다.

우리 건설업계가 살길은 침체된 국내시장을 뛰어넘어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길이며 정부당국도 이를 직시하고 우선 쌍용건설을 회생시키고 중장기적인 대책도 세워야 할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