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Info] 면접특강-집단토론 면접 대처방안
[Job Info] 면접특강-집단토론 면접 대처방안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3.05.24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제공 / 콘잡

논리.사고.판단.표현.조직적응.지도력 등 종합 평가
의사소통.조정능력 중요 타인 배려하며 자신주장 펼쳐야


면접의 두려움을 극복하라. 웃어른을 대하는 것처럼 있는 그대로 면접도 편하게 대하라. 면접은 서류전형에 이은 2차 관문이다. 요즘의 취업경쟁률은 가히 전쟁과 같다. 따라서 혹독한 세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자신감이 필요하다.

최근 들어 기업들은 신규인력 채용 때 면접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기업들은 다양한 방식의 면접으로 원하는 인력을 선발하고 있어 구직자들의 면접에 대한 부담은 크게 늘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취업전선의 최종 관문인 면접을 뚫고 취업을 하기 위해선 성공적 면접을 위한 보다 체계적이고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

◆집단토론면접 = 면접 응시자들(5∼8명)끼리 특정 주제를 놓고 토의를 벌이는 과정을 면접관이 관찰, 평가하는 면접방식이다.

토의시간은 보통 팀 당 30분 내지 1시간이며 지원자들이 토론을 벌이는 동안 면접관은 응시자들의 발언 내용이나 제스처, 경청태도, 발언태도 등을 유심히 살핌으로써 응시자들의 논리력, 사고력, 협조성, 판단력, 표현력, 조직적응력, 문제해결 능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지도력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 응시자들은 자신의 주장을 독단적으로 내세워 그룹 안에서 튀기 보다는 그룹원들과 융화되어 토론 주제에 대한 명확한 결과를 함께 이끌어나갈 수 있는 조직력과 리더십을 보여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떻게 대처하나 = 집단토론은 의사소통 및 조정 능력을 살피는 데 역점을 두는 것이다. 때문에 지나친 경쟁심리는 피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면서도 자신의 주장을 조리있게 펴는 능력이 중요하다.

자신의 의견만이 정답인양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시하는 사람은 감점 대상이다. 다른 응시자가 답변할 때는 경청하는 태도를 보여야 하며 과도하게 흥분하거나 자칫 주제와 연관성 없는 이야기로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