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기술로 미래도시 꿈 앞당긴다
첨단 기술로 미래도시 꿈 앞당긴다
  • 장정흡 기자
  • 승인 2013.03.04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U-City 연구단 R&D성과 발표 및 확산을 위한 세미나’ 개최

IT 인프라·유비쿼터스 정보 서비스 제공… 차세대 도시 조성

CCTV 활용 각종 범죄 예방·교통사고 대응 신속 대처

첨단 기술이 접목된 U-City.

첨단IT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정보 서비스를 도시 공간에 융합해 생활 편의 증대와 삶의 질 향상, 체계적인 도시관리에 의한 안전보장과 시민복지 향상, 신산업 창출 등 도시의 제반 기능을 혁신시키는 체세대 정보화 도시인 U-City.

정부는 지난 2008년부터 산·학·연·관으로 구성된 U-Eco City연구단을 구성, 6년차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

U-Eco City연구단은 도시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미래 U-City 핵심 첨단 기술의 국산화 및 표준화에 중점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연구를 통해 교통·방범·방재 등 도시 내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통합제어, 효율적인 운영관리가 가능한 U-City 통합플랫폼 기술 및 서비스 국산화·표준화 체계가 마련돼 운영비 절감 및 지자체 통합운영센터간 시스템호환으로 정보공유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U-City 관련 기술실시계약 17건, 특허 105건, 실용시안 및 디자인·상표 14건, S/W 79건 등의 지적재산권을 확보하는 등 그동안의 성과를 발표했다.

■ U-City 인프라 구현

연구단은 U-City 구축 및 운영을 위한 통합플랫폼 구축 추진 중 여러 가지 문제점을 발견했다.

우선 기존 도시는 다양한 U-서비스가 제공되나, 부서 간 이해관계 및 개발운영으로 원활한 정보공유가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연구단은 기존 도시는 기 구축한 U-서비스를 통합관리 할 수 있는 통합플랫폼을 확산 보급키로 하고 신도시는 기존 통합플랫폼의 적용 과정상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사업을 진행했다.

또한 통합플랫폼 확산 보급을 위해 사업시행자의 재정부담 완화 및 통합플랫폼 확산을 위한 저가 보급 추진이 필요하다고 판단, 업무프로세스 정립 및 소프트웨어 재활용성 제고를 위한 표준화를 추진키로 했다.

그 결과 연구단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새로운 통합플랫폼을 개발, 본격적인 보급 확산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연구단이 개발한 통합플랫폼은 다양한 센서와 장치들을 통해 수집되는 각종 정보의 가공, 저장, 분석, 배포 등 도시상황 관리 및 모니터링을 위한 U-City 서비스의 제반 기능과 연계한다.

이를 토대로 개별 U-City 서비스에서 처리 할 수 없는 융·복합 상황 이벤트 및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도시의 다양한 상황 이벤트를 종합해 처리하는 도시상황관리 서비스(EDS) 도구다.

EDS의 특징은 통합플랫폼 기본 기능으로 5개 U-서비스 영역의 20개 상황 이벤트, 5개 상황 모니터링 정보 및 상시 수집정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단은 개발된 통합플랫폼을 테스트베드로 지정된 청라 및 세종시 U-City 사업에 우선 적용하며, 향후에는 U-시범도시 사업 등을 통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확산 적용할 계획이다.

■ 첨단기술 접목된 기반시설

연구단은 환경부하가 저감되고 실시간 도로환경 모니터링을 통해 쾌적하고 안전하며, 상황에 대처하는 지능화된 도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중 지능형 기반 통합관제 시스템은 도로 곳곳에 설치된 CCTV를 통해 각종 범죄 예방과 동시에 교통사고 대처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스마트폰을 활용한 시민 참여기능을 구현해 일반 시민들도 스마트폰으로 도로상황을 모니터링 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도로 환경을 만드는데 중점을 뒀다.

이 밖에도 연구단은 최근 급변하고 있는 기후변화에 대비, 지능형 수막처리 시스템을 통해 친환경 도로공간 조성을 극대화 할 방침이다.

특히 자가발전 환경센서 모듈을 통해 에너지 수확량을 제고하는 등 도로 스스로 열을 흡수·방출 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이에 따라 폭염시 열을 흡수해 에너지 비축과 동시에 한파가 찾아올 경우 모아둔 열을 배출, 재설효과에 탁월할 것으로 연구단은 기대하고 있다.

실제 안산 신길지구 9단지에 환경측정 장치와 지능형수막처리 시스템, 자가발전환경센서, 원격관리제어부가 설치돼 현장 테스트 중이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를 실제 활용하기 위해선 문제점도 많다는 지적이다. 최근 연구단의 연구결과물과 관련, 도로환경과 안전에 대한 서비스 수요의 필요성은 증가하고 있으나, 근본적으로 건설경기 침체와 예산 축소에 따른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게 연구단의 설명이다.

결국 예산 문제로 인해 기술이전 대상업체 수익이 악화되고, 기간이 지연되는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다.

연구단은 단기적 관점에서 제안·설치가 용이한 시제품을 시범적으로 구축해 홍보함으로써 최대한 효율적으로 시스템들이 접목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한다는 방침이다.

한 눈으로 보는 U-City.

■ 환경생태정보분석 및 계획지원시스템 개발

6년간 진행되는 환경생태정보분석 및 계획지원시스템은 다음달 29일 완료될 예정이다. 총 70억5,020만원의 예산이 투입된 이번 연구는 환경친화적 토지이용계획 수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료에 따르면 도시계획을 위해서는 과학적 근거가 필요하지만 ▲환경생태가치 ▲인구·밀도 산정근거 부재 ▲첨단기술 계획기법 부족 ▲탄소저감형 도시조성 요구 등의 문제가 있어 도시개발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정부는 지난 2008년부터 지금까지 환경생태정보분석 및 계획지원시스템 개발에 착수해 ▲환경정보수집장비 ▲환경생태정보 분석시스템 ▲생태도시 계획지원시스템 등의 성과를 거뒀다.

환경정보수집장비는 대기오염과 대기환경, 소음 등의 환경정보를 지속 수집하는 장비다.

대상지의 가치평가를 수행하고 개발가능지의 범위와 적정개발인구수를 산출하는 환경생태정보 분석시스템은 환경생태가치분석을 통해 개발가능지를 도출, 중첩분석을 통해 등급화한다.

생태도시 계획지원시스템은 도시환경분석과 도시계획 및 설계, 도시디자인, 도시관리 및 운용을 가능하게 한다.

연구기관 관계자는 “환경생태정보분석 및 계획지원시스템을 이용해 개발가능지와 보전지역을 도출 할 수 있다”고 밝히며 “다양한 대안을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계획안 개선이 가능해 경제와 환경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연구기관 관계자는 보고서를 통해 에너지소비와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을 위한 ‘저탄소 에너지계획 및 운영방안 연구’에서 도시에너지 계획·운영지원 시스템과 도시에너지 통합관리 및 활용서비스의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도시에너지 계획·운영지원 시스템은 도시에너지 정밀 예측 및 에너지 공급방식에 대해 최적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도시 미기후 ▲에너지 수요예측 ▲저탄소 에너지원 선정 ▲최적 입지결정 및 도시에너지 공급 시나리오 등을 지원한다.

도시에너지 통합관리 및 활용서비스의 경우 에너지·환경 관리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도시에너지(전기, 가스, 지역난방) 및 환경(물, 폐기물) 자원의 통합 DB를 구축, 에너지자가진단 시민체험서비스와 도시에너지·환경인프라 계획을 지원하는 에너지의사결정서비스 기술이다.

이와 관련 전문가는 “이 모든 연구가 완료되면 도시차원의 에너지수요예측은 물론 저탄소 에너지원 최적입지 선정, 저탄소 에너지계획 시나리오 구축 및 적정성 평가가 가능해진다”며 이는 “기후변화 예측과 건축·도시 고효율화, 환경친화적 에너지원을 지원하는 친환경토지피복, GIS 요소기술 등의 분야에서 사업화를 꾀할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 U-City 발전전략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한편 정부는 미래 지향적인 U-City 발전전략 제시 및 활성화 기반 구축을 위해 지난 2007년부터 연구에 한창이다.

총 연구비 93억원이 투자되는 이번 연구에는 3개의 연구기관과 55명의 연구원이 참여하고 있다.

연구기관 관계자에 따르면 ▲U-City 기술 표준화 ▲U-City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U-City 동향 분석 및 미래공간기술 발전 전략 ▲U-City 산업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번 연구가 성공적인 U-City 구현을 위해서는 기술, 서비스, 운영, 제도가 유기적으로 진행돼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U-City 구축기술인 통합운영센터, 유·무선망, 센서망, 기초인프라, 구축 프로세스, 통합플랫폼 등을 표준화하고 이를 U-City 수출 패키지로 구성, U-City 수출모델을 도출하고 U-City 산업을 활성화 한다는 방침이다.

연구기관 관계자는 “연구를 통해 계획 및 지침 제정과 법률 및 시행령을 제·개정 했다”며 향후 “U-City 수익모델 시범서비스와 통합플랫폼의 보급 및 확산 추진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된 성과물을 학계, 산업계, 지자체 등과 공유하고, 시범사업과 신도시 U-City 구축사업에 적용해 산업을 활성화 시킬 것”이라며 “우리 U-City 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추진하는 한편, 스마트시티 등 해외첨단도시사업에 대한민국 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장정흡 기자 jjh@ikld.kr

김진태 기자 kjt@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