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른 폭발적인 수요 증가로 실버타운 시장이 확장일로를 걷는 가운데, 최근 실버타운 시장에서는 부모와 자녀가 따로 또 같이 생활할 수 있는 신모델인 '세대공존형' 단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한 업계관계자는 "최근 부모 세대는 자녀를 자주 만나고 싶으나 부담이 되고 싶어지는 않고, 3040세대 자녀 역시 그들의 자녀 양육에 도움 필요 등에 따라 부모와 근처에 살고는 싶어하지만, 그들의 생활까지 책임지는 부담은 벗어나고 싶어한다"며 "이러한 상황에 최근 주거시장에서는 해외에서 이미 성공한 사례가 많은 실버타운이 포함된 세대 공존형 단지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이라고 전했다.
실제 이와 같은 세대 공존형 단지 사례는 해외에서 이미 최신 주거 트렌드로 자리잡은 주거형태로 여겨진다. 대표적으로 싱가포르, 미국, 일본 등에서는 '캄풍 애드미럴티(싱가포르)', '시바우라 아일랜드(일본)', '도요시키다이(일본)' 등이 이처럼 세대 공존형 단지를 구성해 부모와 자녀가 따로 또 같이 사는 주거생활을 구현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의왕시 의왕백운밸리에서는 이러한 실버타운의 신모델이 우리나라에서도 처음 선보여져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엠디엠플러스가 시행하고 1군건설사 대우건설이 시공을 맡은 하이엔드 실버타운인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이 바로 그곳이다.
실제 이 단지는 만 60세 이상만 입주 가능한 하이엔드 임대형 실버타운인 '스위트'(전용 61㎡, 84㎡, 총 536세대)와 분양형 오피스텔(전용 99㎡, 119㎡, 총 842실)이 복합 개발돼, 국내 최초의 세대공존형 대규모 주거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는 특히 60세 이상의 건강한 노인을 위한 실버타운 '스위트'와 하이엔드 오피스텔을 동시에 개발하는 만큼, 전 세대를 어우를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도입한 것이 눈에 띈다.
먼저 단지 내에는 24시간 토탈 라이프케어 프로그램인 '클럽 포시즌'이 계획돼 있다. 월드컵경기장 2개에 버금가는 약 1만1000㎡(구 3500여평)에 달하는 매머드급 규모에 5성급 호텔 마감수준으로 설계돼 있다.
실내 수영장(25m 3레인), 실외 썬큰 수영장, 골프연습장(스크린 15석, 스크린룸 5실), 피트니스(약 220여평), 호텔식 사우나, 바디케어(호텔식 스파샵) 등을 연계해 액티비티 활동을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곳에서는 부모, 자녀와 손자녀까지 3대가 어우러져 다양한 활동을 즐기는 것이 일상이다.
여기에 실버타운인 '스위트' 입주민에 한해서는 국내 최고 수준의 병원과 협업을 통해 고품격 의료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는 매년 1회 무상으로 제공되며, 시설 내 24시간 간호사도 상주할 예정으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지체없이 받을 수 있다.
또 전담 영양사가 준비하는 건강식 식사를 먹고, 청소와 분리수거를 책임지는 하우스키핑, 빨래걱정 없는 런드리 서비스, 각종 스케줄 예약 등 비서 역할을 하는 컨시어지 서비스 등을 누리며 일과 가사노동으로부터 완벽한 해방을 꿈꿀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입주민은 프리미엄 서비스도 누릴 수 있다. '법무법인 율촌', '가립 회계법인', '하나투어' 등 사전업무협약이 된 국내 각 분야의 최정상급 전문업체들이 입주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업체들은 입주자들의 전화 한 통이면 해당 업체의 담당 전문가로부터 각 분야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전담 직원 및 창구를 마련할 계획이다.
업체관계자는 "특히 최근에는 삼성전자와 시니어 주택사업 협력을 위한 사업협약(MOU)를 체결하고, 삼성전자의 AI 가전과 맞춤형 솔루션도 적용될 예정"이라며 "이에 주거생활의 편리함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선착순 분양을 진행 중인 단지의 홍보관에는 가족 단위 고객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계약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후문이다.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 관계자는 "실버타운인 스위트의 경우는 먼저 공급된 2단지 211가구가 완판에 임박했고, 추가로 공급 중인 1단지 325가구의 선착순 계약도 연일 활기를 이어가고 있다"며 "분양형 오피스텔 역시 노부모와 인근거리에서 거주를 원하는 자녀들의 계약이 꾸준하게 이뤄지면서 완판을 앞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의 홍보관은 경기도 의왕시 학의동 일원에 있으며, 보다 자세한 안내는 홍보관 방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