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산업 해외진출 정부가 나섰다
철도산업 해외진출 정부가 나섰다
  • 홍성일 기자
  • 승인 2008.10.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통합지원체계 구축 등 지원방안 마련

국내 철도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정부의 단계적인 지원방안이 발표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13일 철도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철도해외진출 통합지원체계 구축 등 다각적인 지원방안 마련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철도투자확대, 민자시장의 성장, 고속철도 수요증대 등으로 해외철도시장이 급 성장하고 있다고 보고 정부의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고속열차 제작기술, 고속철도 건설 및 운영경험, 풍부한 해외시공경험 등을 보유한 한국기업의 해외시장진출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우선 타당성조사, 기술자문 등을 통해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기업의 해외진출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공공과 민간기업을 아우르는 통합지원체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또 한국철도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올 연말까지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 및 민간기업으로 구성되는 (가칭)해외철도진흥협회를 출범시켜 민관합동으로 해외 철도사업에 진출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해외철도진흥협회는 해외철도산업의 정보를 수집하고 해외 진출 예정 기업들에게 각종 컨설팅을 제공하거나 사업 타당성 조사 등을 병행해 해외 진출을 도울 계획이다.

아울러 고위급외교, 민관합동 수주지원단 파견 등을 통해 자원개발과 연계한 팩키지-딜 방식의 사업발굴과 수주 등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철도개발이 활발한 저개발 국가는 정부재정은 부족하나 자원이 풍부한 경우가 많으므로 자원과 철도개발을 연계하는 패키지딜 방식의 진출이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또한 시공자금융 등 파이낸싱을 동반한 사업발주가 증가함에 따라 민간의 파이낸싱 역량강화를 위한 방안도 추진된다.

이를 위해 사업발굴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초기 타당성조사 비용지원을 위해 시장개척자금 지원과 수출입은행이나 수출보험공사의 금융지원 등을 확대할 예정이다.

시장개척자금은 현재 20억원에 불과하다.

해외사업 수주능력의 근본적 제고를 위해 시간당 400Km급 차세대 고속철도 및 틸팅열차 개발, 고속철도 운영기술 등을 국가R&D 사업으로 추진해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철도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는 물론 고부가가치화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철도시설공단, 철도공사 등 공공기관의 감리·컨설팅분야 해외진출이 활발하고 건설사도 아시아를 중심으로 일반철도, 지하철공사 등에 참여하고 있다"면서 "철도의 해외진출 활성화는 글로벌 코리아를 견인할 신성장동력으로, 한국철도산업이 세계철도시장에서 더욱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