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Info]온라인 이력서 접수 시 주의사항
[Job Info]온라인 이력서 접수 시 주의사항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3.02.15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제공 / 콘 잡


기업이 원하는 양식 지키기는 기본
접수는 빨리.자기소개서는 간략하게 해야

■ 회사가 원하는 양식을 지켜라
지원자의 20%가량이 입사지원서 작성에서 오류를 범한다고 한다. 이러한 지원자는 능력적인 검토에 앞서 성의 부족과 이해력 부족으로 평가되기 충분하다.
회사별로 지정한 지원서 양식(워드파일, hwp파일, 엑셀파일 등)과 유의사항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 사진 붙이기는 기본
서류접수와 달리 파일에 사진을 붙이려면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지원자의 PC 실력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들은 사진을 붙였는지를 주의 깊게 본다. 특히 요즘은 포토샵이나 사진편집 프로그램이 보편화되어 있어, 규격에 맞춰 보기 좋게 편집하는 정성은 필수이다.
한글(HWP)파일의 경우 그림을 오려 넣은 뒤 반드시 문서에 포함시키는 절차를 거쳐야 사진이 들어간다. 마지막으로 파일을 지원서 안에 붙이지 않고 따로 첨부하기도 하는데 인사담당자는 시간적인 여유가 많지 않으므로 완결된 하나의 문서로 제출하는 것이 좋다.

■ 자기소개서는 간략하게
종이서류는 한 번에 한 페이지를 볼 수 있지만 E-mail로는 3분의 1밖에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메일 제목의 경우 ‘입사지원서 - 홍길동’ 식으로 간단히 적고 내용 역시 요점만 기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자신 없으면 도움을 받아라
인터넷 환경에 익숙하지 않거나, E-mail을 사용할 줄 모르면 주변인의 도움을 받는다.
제대로 보내지 않아 접수도 안됐는데 연락오기를 기다리는 우는 범하지 말아야 하며, 간혹 메일이 안 갔을까봐 걱정이 돼 2~3번씩 보내기도 하는데, 다시 보낼 때는 제목에 ‘재송’임을 밝히는 게 좋다.

■ 원서접수는 가급적 빨리 하라
E-mail 접수는 서류로 받을 때보다 훨씬 많은 사람이 몰리고, 마감이 가까워지면 초반보다 서류의 접수량이 2~3배 늘어난다. 때문에 초반에 보낼수록 담당자는 성실히 검토하게 된다.

■ 희망 부서와 연봉을 적어라
이력서 상단에 희망 부서와 연봉을 기입하라고 요구 한 경우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한 인사담당자는 “스스로를 상품화한다는 게 쑥스러워 인지 이를 적지 않는 지원자가 많은데 이 경우 지원서를 끝까지 읽어야 분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지루할 수밖에 없다”며 탈락가능성이 높다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