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이테스, 120kW급 이동형 전기차 충전배터리 시스템 출시
(주)이테스, 120kW급 이동형 전기차 충전배터리 시스템 출시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4.07.09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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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 61851-1’ 안전인증과 ‘KC 62619 ’ 안전인증 모두 획득
‘MC-100’ 대비 ‘충전속도 2배, 배터리용량 2배’로 업그레이드 성공
‘EV ASIA 2024전시회’에 첫 공개, 해외 유슈 대기업 러브콜 러시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주)이테스(대표 박선우)는 최근 120kW급 이동형 전기차 충전 배터리시스템 올인원(All-in-One) 제품인 ‘MC-200’을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전기차용 배터리시스템과 충전시스템 설계‧개발 및 제조 전문 기업인 이테스가 선보인 ‘MC-200’은 ‘KC 61851-1 이동형 전기차 충전기’ 안전인증과 ‘KC 62619 이동형 배터리시스템’ 안전인증을 모두 획득했다.

'MC-200'는 이테스가 최근 2년간 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실시한 이동형 전기차 충전소 운영 시범사업을 통해 확인된 ‘빠른 충전속도’라는 전기차 이용자의 절대적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기존 제품인 60kW급 ‘MC-100’ 대비 사이즈와 중량은 유지하면서 ‘충전속도 2배, 배터리용량 2배’로 업그레이드 개발에 성공했다.

이어 KC 61851‧ 62619 인증을 모두 획득하고 지난주 태국 방콕에서 열린'EV ASIA 2024전시회'에서 첫 공개 출시됐다.

이동형 전기차 충전배터리시스템은 일반적인 고정식 전기차 충전기와는 달리,전력 소스인 이동형 배터리시스템에 대한 안전 설계 및 품질 확보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최종 제품 판매‧공급 업체가 이동형 배터리시스템을 직접 설계‧개발, 제조 및 유지보수에 대한 역량과 레퍼런스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는지 아니면 단순히 제3자를 통한 외주조달품을 판매하는 것인지 잘 살펴봐야한다. 

또한 이동형 배터리시스템 관련 KC62619 인증 3종(단전지 안전, BMS 기능안전, 전지시스템 안전)과 이동형 충전기파트 관련 IP(방진‧방수)시험, 진동시험을 포함한 KC61851-1 인증 그리고 고정식 충전기와 동일하게 전자파 시험을 포함한 계량기 형식승인 획득도 필수적이다. 

이동형 전기차 충전 배터리시스템 신제품 출시를 위해서는 제품의 설계‧개발 단계에서부터 KC 안전인증 단계까지 큰 노력이 뒤따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MC-200'은 운영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패트롤시스템용 소형트레일러에 탑재돼 운영될 수 있도록 경제성까지 확보한 제품으로 지난 5월 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전용 트레일러차량에 대한자동차 안전인증도 확보했다.

이테스 패트롤 시스템은 운영인력 1인이 최대 20~30대 운영이 가능하며 국도, 고속도로 휴게소, 졸음쉼터, 땅값이 비싼 도심 중심가, 장마철 침수가 우려되는 한강 등 강변지역, 빌라‧주택 밀집지역, 기타 충전사각지대 등 충전수요가 필요한곳에서 고정식 급속충전기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1톤부터 11톤 트럭 등에 이르기까지 자유롭게 탑재 및 설치도 용이해 1톤 트럭으로 구독충전서비스 혹은 8대 탑재가 가능한 11톤 트럭으로 국가적인 행사나 대형 이벤트 장소에서 멀티 전기차 충전스테이션 운영도 가능하다.

박선우 이테스 대표는 “KC인증을 획득한 120kW급 이동형 충전 배터리시스템 MC-200을 태국에서 열린 ‘EV ASIA 2024전시회’에 첫 공개하자 마자 해외 유수의 대기업들로 부터 즉시 구매의사 및 다양한 형태의 사업협력 제의를 받고 있다”면서 “현재 시장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30kW급 긴급 구난형 이동형 충전기부터 350kW급 초급속이동형 충전기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설계‧개발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테스는 전기차 이용자 중심의 보다 편리한 충전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새로운 형태의 미래 전기차 생태계 기반을 속도감 있게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테스가 개발, 출시한 ‘MC-200’ 이동형 충전기
120kW급 이동형 전기차 충전 배터리시스템 올인원(All-in-One) 제품 ‘MC-200’/ ㈜이테스 제공
트레일러 기반 ‘MC-200’이동형 충전기로 전기차 이용자가 직접 충전하는 모습/ ㈜이테스 제공
트레일러 기반 ‘MC-200’이동형 충전기로 전기차 이용자가 직접 충전하는 모습/ ㈜이테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