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어린이 안전 대책에 1365억 투입
서울시, 어린이 안전 대책에 1365억 투입
  • 조상은 기자
  • 승인 2008.04.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인 안전도시 만들기 프로젝트' 가동

서울시가 어린이 대상 흉악범죄가 연일 발생하고 있는 것과 관련 어린이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생활환경을 조성키로 했다.

 

시는 1일 기자설명회에서 "올해부터 총 30개 사업에 1,365억원을 투입해 2010년까지 아동ㆍ청소년을 모든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 지속적 투자를 통해 미래에 건강한 문화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어린이 안전도시로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시가 마련한 '어린이가 안전한 도시로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는 최첨단 IT 기술을 활용한 ‘U-서울 어린이 안전’ 시스템 구축과 어린이가 주로 활동하는 학교 등·하교 중 안전불안 해소를 위한 ‘어린이에게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 등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첨단 IT 기술을 활용해 어린이와 학부모가 유괴, 실종 등으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 분야에 대한 세부 정책을 발표했다.

 

이 정책은 14세 미만 실종아동 발생 증가 추세와 아동 유괴사건의 74%가 납치 3시간 이내 피살된다는 점을 감안, GIS, CCTV, 이동통신 등 현행 IT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 경제적 사회안전망 확보로 사전예방 및 사후대응 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하기 위한 'U-서울 어린이 안전' 시스템 마련을 담고 있다.

 

실종·유괴 아동 발생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한「아동 엠버경고 시스템」확대와 어린이 유괴·실종사건 발생시 신속·정확히 사고발생지역 주변 및 이동경로 동영상 확보를 위해 시가 각 기관에서 운영중인 CCTV를「영상정보공유시스템」을로 구축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또한 시는 '어린이에게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스쿨존 및 학교 내 취약지역에 CCTV 설치를 확대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통학로를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주용태 서울시 청소년담당관은 “ '꿈나무 프로젝트'는 그동안 아동 양육시설, 보호 필요 아동 중심이었던 소극적·수동적 아동정책을 모든 아동의 행복과 권리가 중시되는 보편적 아동복지로 정책대상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계획”이라며 “꿈나무 프로젝트의 단계적 추진으로 어린이 생활환경이 점차 개선, 연이은 아동범죄에 불안해진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