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상하는 R&D 산업… R&D특화 지식산업센터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 각광
부상하는 R&D 산업… R&D특화 지식산업센터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 각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4.05.2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 분야 기술 개발에 힘 싣는다… 尹대통령 "연구·개발(R&D) 예타 전면폐지"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 광역조감도.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 광역조감도.

정부가 첨단 분야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면서 연구·개발(R&D) 사업이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마곡에 위치한 R&D특화 지식산업센터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이 수요자들의 큰 관심을 얻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2024년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R&D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이하 예타)를 전면 폐지하고, 투자 규모도 대폭 확충하라고 말했다. 이는 기술 개발 투자 확대로 산업, 국가 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과학기술계에서는 예타로 인해 지연되던 기술 개발이 속도를 낼 것이라며 환영하는 분위기다.

R&D 분야의 한해 예타를 '전면 폐지'하는 것은 상당히 전향적인 조치다. 현재 총사업비가 500억 원(국비 300억 원) 이상인 재정사업을 진행하려면 수개월에 걸친 예타를 거쳐야 했고, 이에 과학기술계는 빠른 기술 변화에 발맞춰 해당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이어 올해 삭감됐던 R&D 예산을 내년에 역대 최고 수준으로 늘린다는 방침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경제가 빠르게 성장해야만 계층 이동의 사다리가 늘어나고 국민이 체감하는 자유와 복지의 수준도 획기적으로 높아질 수 있다"며 "기업 성장의 과실이 국민께 돌아가도록 세제 지원과 규제 혁파에 힘을 쏟는 한편, 공정한 노동시장을 만드는 데도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부가 R&D 사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서면서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손꼽히는 마곡지구 내 첫번째로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이 인기를 끌고 있다.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은 서울 강서구 마곡동 783번지 일원에 지하 5층~지상 11층, 연면적 7만2,000여㎡ 총 206실 규모로 건립된다. 현재 선착순 공급 중에 있으며 임대 물량 88실을 제외한 118실을 분양하고 있다.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은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조건에 충족한다면 중소기업 진흥공단, 각 시도 재단(일부 지역) 등에서 저금리(기준금리 수준) 자금 대출까지 가능하다.

우수한 상품성도 갖추고 있다. 아이파크 브랜드 지식산업센터인 만큼 중정 구조를 통해 우수한 채광성을 확보했으며, 홍보전시실, 메이커스페이스, 공용회의실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지하에는 썬큰플라자를 마련해 공공과 기업의 만남 공간, 중소기업 홍보와 교류의 장소로 활용될 전망이다. 다목적홀, 피트니스, 커뮤니티 마당을 비롯해 970평대(약 3,206㎡)의 공용 창고를 설계해 입주 기업들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배려했다.

입주 기업 종사자들이 누리는 휴식 여건도 풍부하다. 여의도 공원 면적의 약 2배인 약 50만4,000㎡ 규모의 서울식물원과 북측으로는 습지생태공원이 가까워 입주기업 근무자들이 휴식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문화공원, 어울림공원 등이 가깝다

교통망도 잘 갖추고 있다. 지하철 9호선 양천향교역, 5호선 발산역, 공항철도 마곡나루역 등 3개 노선을 이용 가능한 입지 여건이다. 이에 따라, 통근이 수월해 직주근접 라이프를 실현할 수 있으며, 교통 체증이 주로 발생하는 서울 주요 업무지구로의 이동 또한 수월할 전망이다. 또, 올림픽대로도 가까워 서울 및 수도권 도심지 진입이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공항대로를 통하면 김포공항, 인천국제공항과의 접근성도 좋다.

일대 서울 마곡 MICE 복합 단지 개발사업도 활발히 추진 중이다. 해당 사업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에 업무시설, 호텔, 컨벤션센터, 문화시설 등 다양한 용도가 복합된 대규모 마이스(MICE·기업 회의 포상관광 컨벤션 전시) 단지를 짓는 사업이다. 전체 대지면적은 8만2,721㎡로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의 9배 수준, 삼성동 코엑스의 약 2배에 해당한다. 구성은 CP1, CP2, CP3-1, CP3-2 등이다.

한편 '마곡 아이파크 디어반'의 홍보관은 서울 강서구 공항대로 일원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