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셋값 폭등 여파 ‘파격 분양가’ 아파트 뜬다 … ‘지제역 반도체밸리 해링턴플레이스’ 수요자 주목
전셋값 폭등 여파 ‘파격 분양가’ 아파트 뜬다 … ‘지제역 반도체밸리 해링턴플레이스’ 수요자 주목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4.05.23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아파트 전셋값 1년 넘게 상승 중
전셋값으로 내 집 마련 가능한 합리적인 분양가 아파트 인기
지제역 반도체밸리 해링턴 플레이스 투시도.
지제역 반도체밸리 해링턴 플레이스 투시도.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1년 넘게 급등하면서,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신생아 특례대출 등 정책자금 지원이 확대된데다, 전세사기 등 여파로 빌라대신 중소형 아파트 수요가 크게 늘어난 영향을 받고 있다. 또 전세매물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도 전셋값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 등에 따르면, 올해 계약된 아파트 전세보증금이 서울 25개구 모든 지역에서 역대 최고가였던 전 고점의 80%이상을 회복했다. 종로구가 전 고점대비 90%로 가장 높게 상승했고, 중구 (89%)와 강서•마포구 (87%), 관악•은평구 (86%) 순으로 나타났다.

빌라 기피 현상으로 아파트 수요가 늘고 있지만, 아파트 전세매물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 (4월 말 기준) 서울 아파트 전세매물이 총 3만 62건으로 전년 동기대비 27.6% 줄었고, 경기도 아파트 전세도 3만 7,474건으로 1년만에 24.3% 감소했다.

전문가들은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폭등하면서, 차라리 전세보증금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한 경기도나 인천지역 알짜단지를 찾는 게 더 현명한 판단일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평균 전셋값이 작년 7월 5억 6,981만원에서, 올해 3월 5억 9,390만원으로 2,400만원 이상 상승했다.

업계 관계자도 “서울에서 매년 급등하는 전셋값에 스트레스 받고, 2년 또는 4년마다 이사 비용 지급과 자녀들 학교전학 불확실성에 시달리느니, 차라리 서울 전셋값 수준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한 지역으로 가는 것이 주거문제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 통계청이 집계한 국내 인구이동 자료 등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에서 경기와 인천으로 전입한 인구가 총 32만 5,317명으로 집계됐고, 전체 인구이동 사유에서 ‘주택’ 때문이라는 응답이 34%로 1위를 차지했다.

최근 GTX 연장추진 호재와 삼성전자 배후수요 등이 확보된 경기도 평택에서, 서울 평균 전셋값보다도 저렴한, 전용 84타입을 5억원 미만의 파격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브랜드 아파트가 나오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효성중공업이 경기도 평택에서 ‘지제역 반도체밸리 해링턴 플레이스’ 마지막 잔여세대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12개동, 전용면적 84㎡~103㎡ 총 1,209세대로 구성된다. 전용 84㎡기준 평택에서 공급되는 마지막 5억미만 단지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단지는 아파트에서 직선거리로 약 650m(동문 p2후문기준)에 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생산라인이 조성된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가 위치하며, 인근 평택송탄 일반산업단지와 평택장당 일반산업단지, 첨단산업단지(예정)와 카이스트 평택캠퍼스(예정) 등 직주근접 환경이 갖춰졌다.

교통여건은 수도권에서 가장 큰 호재 중 하나인 GTX A와 C 노선을 지제역으로 연장하는 방안이 발표됐고, 현재 1호선과 SRT가 정차하는 평택 지제역에 2025년 수원발 KTX가 개통될 예정이다.

커뮤니티는 실내 수영장을 비롯해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독서실, 작은도서관, 입주민 문화실, 맘스테이션 등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다양한 시설이 계획됐다.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분양가격은 전용면적 84㎡ 기준 4억원대로 책정되면서, 주변 기 입주단지 시세 6억 후반에서 7억원대와 비교해 2억이상 저렴하다.

또 최초 계약 시 500만원만 있으면 좋은 동호수를 선점할 수 있고,계약금 10%는 1차와 2차 분납제를 채택하면서 계약자들의 자금마련 부담을 최소화했다. 

2차 계약금을 자납하는 분들에게는 연 7%에 달하는 예금금리와 같은 이자금액을 계약자에게 지급하며, 사업주체에서 지정한 금융기관에서 계약금 신용대출을 받으면 해당 이자 전액을 지원한다.

지제역 반도체밸리 해링턴 플레이스의 견본주택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오는 26일(일)에는 계약자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샤넬 가방을 증정하는 샤넬 가방을 잡아라 경품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아파트 전셋값이 폭등하면서 합리적인 비용에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단지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라며 “신축아파트 공사비 등이 크게 오르면서 평택에서  5억원 미만에 전용 84타입 브랜드 단지를 선점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