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지 기준 취업자 비중 높은 충남 아산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2차' 주목
근무지 기준 취업자 비중 높은 충남 아산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2차'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4.04.19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하반기 지역별고용조사… 충남 아산 근무지기준 취업자가 2만 6천명 많아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2차 투시도.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2차 투시도.

삶의 질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갈수록 확산되면서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을 줄이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출퇴근 시간 단축은 교통여건도 중요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근무지에 가까운 집을 구하는 것이다. 그래서 나온 말이 '직주근접'으로, 이는 '직장과 집이 가까이 있는 것'을 뜻한다.

근무지의 위치에 따라 거주할 집을 구하면 출퇴근으로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퇴근 이후의 다양한 여가 생활도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어 부동산시장에서도 '직주근접' 환경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일자리가 풍부할수록 주변 지역들 보다 비교적 집값이 높게 나타나는 것이 그런 결과다. 통계청의 '2023년 하반기 지역별고용조사 시·군·구 주요고용지표'에 따르면 경기 화성시, 충남 아산시, 경북 구미시 등은 전국 시 단위 지역 가운데 해당 도에서 근무지 기준으로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이 많은 곳으로 나타났다.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 화성시는 근무지 기준 화성시 거주자가 8만 4,000명, 아산시는 2만 6,000명, 구미시는 2만 3,000명 등으로 집계됐다. 군 단위 지역에서는 충북 음성군(2만3,000명), 전남 영암군(1만9,000명) 등이 근무지에 따라 해당 지역에서 거주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수치는 이들 지역에 있는 일자리를 찾는 이들이 타 지역보다 많다는 의미로 이들은 결국 매매, 전월세 등의 방식으로 이들 지역에서 집을 마련해 주택수요를 형성하게 된다.

KB부동산시세에 따르면 충남 아산시는 평균 2억 2,607만원으로 천안(2억 5,871만원)에 이어 충남에서 평균 집값이 높은 곳으로 꼽힌다. 이외에 경기 화성시, 경북 구미시, 전남 여수시 등 일자리를 중심으로 주택수요가 많은 도시들도 인근 도시들보다 높은 집값을 형성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1월 충남 아산시 탕정도시개발지구에서 분양한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에는 1순위에 3만 3,969명이 몰려 평균 52.6대 1 경쟁률을 기록, 일찌감치 완판 되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 강남이나, 대전 서구, 대구 수성구처럼 광역 대도시에서도 일자리가 많은 지역들은 집값도 높게 형성된다"면서 "충남 아산, 천안 등과 같은 지방지역은 대기업, 대규모 업무시설들이 있는 곳들은 지속적인 투자도 이뤄져 정주여건이 더욱 좋아지는 등 부동산시장 규모도 커져 가치가 높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의 후속 단지인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2차'도 4월 분양을 앞두고 있어 많은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2차는 아산탕정지구 도시개발구역 3블록에 위치해 지하 2층~지상 최고 35층, 9개동, 총 1,214가구 규모로 지어지며, 이 중 1,050가구가 일반분양된다.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2차가 들어서는 아산탕정지구 도시개발구역은 아산시 갈산리, 매곡리 일대 53만 6,900여㎡ 부지에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 1,2차(2,354가구)를 포함한 약 4,300가구 규모 주거타운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학교·공원녹지·공공청사 등 도시기반시설들이 함께 조성된다. 특히 도시개발구역 남측에 보도교 신설이 계획돼 있어 탕정역 접근성이 향상될 예정이다.

특히 단지가 위치한 아산 탕정지구 일대에는 삼성디스플레이, 코닝정밀 등 대기업들과 다수의 산단이 조성돼 있어 일자리가 풍부하고 주민들의 소득 수준도 높은 편이다. 특히 대기업과 산단 등으로 직주근접이 가능한 만큼 탕정 일대의 집값은 아산 내 가장 높게 형성돼 있다.

탁월한 입지여건도 갖추고 있다. 아산탕정지구 도시개발구역 내 유치원, 탕정8초등학교(27년 3월 예정, 가칭), 중학교가 모두 조성될 예정인 '학품아(학교 품은 아파트)'로서 가치가 높게 평가받고 있으며, 탕정역 일대에 조성돼 있는 학원가 및 이순신대로를 이용하여 불당동 학원가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이밖에도 모다아울렛, 이마트, CGV, 갤러리아 백화점,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탕정역과 천안아산역 일대에 위치한 여러 편의시설들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여기에 가까이 곡교천이 흐르고 있고 도시개발구역 내 근린공원(예정)이 위치한 공세권 아파트이며, 인근 용곡공원, 지산공원 등도 가까워 쾌적한 주거생활이 가능하다.

견본주택은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일원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