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 새 아파트 인기… '김포 북변 우미린 파크리브' 관심
원도심 새 아파트 인기… '김포 북변 우미린 파크리브'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4.04.18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도심 재개발·재건축 아파트… 치열한 청약 경쟁 속 완판 잇따라

김포 원도심 북변재개발 시작 알리는 북변3구역 시선집중
김포 북변 우미린 파크리브 투시도.
김포 북변 우미린 파크리브 투시도.

분양시장에서 원도심을 정비해 선보이는 새 아파트 완판 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탄탄히 형성된 생활 인프라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데다, 개발 호재에 따른 미래가치와 새롭게 형성되는 신흥주거지 이미지를 바탕으로 높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서울 분양시장에서는 동대문구 내 이문동, 휘경동 원도심을 개발하는 이문휘경뉴타운 내 분양단지가 연일 완판 흥행을 알렸다. 4월에는 휘경3구역 재개발 아파트인 '휘경자이 디센시아'가 완판에 성공했고, 8월에는 이문1구역 재개발 아파트 '래미안 라그란데'도 완판됐다.

경기권에서도 원도심 새 아파트는 완판 소식을 곳곳에서 알렸다. 일례로 광명에서는 원도심 광명4구역을 재개발해 공급한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가 평균 18.94대 1의 1순위 경쟁률을 기록하고 계약 시작 5일 만에 완판에 성공했다. 또 안산에서는 원도심에 자리한 안산주공5단지를 재건축하는 '롯데캐슬 시그니처 중앙'이 계약 8일 만에 완판을 알리기도 했다.

지방에서도 인기는 이어지고 있다. 대전에서는 서구 숭어리샘재건축 '둔산 자이 아이파크'에 4만 8천명이 몰리며 완판에 성공했고, 부산에서는 남구 대연3구역을 재개발한 '대연 디아이엘'이 지난해 부산 최다 접수인 1만 8천명의 청약하며 완판을 이뤄냈다.

한 업계관계자 "새 아파트 흥행이 이어지는 원도심 일대는 신흥주거지 형성이라는 지역 가치 상승까지 조명되고 있어 관심도는 더욱 커지는 모습"이라며 "원래 살던 곳을 떠나지 않으려는 기존의 수요와 개발에 따른 미래가치를 보고 새롭게 이주하려는 수요가 더해지면서 두터운 수요층이 형성돼 있는 만큼, 한동안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이달 분양시장에는 김포 원도심 북변재개발의 분양이 본격화돼 이목이 쏠린다. 특히 북변재개발은 김포 원도심의 완성된 인프라를 그대로 누릴 수 있고, 대규모 재개발 사업을 통해 총 6,400여 가구의 신흥주거지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돼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는 게 업계관계자의 전언이다.

김포시 내 A부동산 관계자는 "북변재개발은 인근 약 6,200가구 규모의 걸포지구와 연계돼 김포 원도심의 주거 확장을 견인할 것으로도 기대감이 높다"며 "북변재개발이 완료되면 김포 원도심 일대는 1만 2천 여 가구가 거주하는 김포의 주거중심지가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곳에서는 우미건설이 4월 북변3구역 재개발을 통해 '김포 북변 우미린 파크리브'를 분양한다. 김포시 북변동 329-2번지 일원에 지하 3층, 지상 15~29층, 13개동, 전용면적 59·74·84㎡ 총 1,200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중 831가구가 일반분양 된다.

김포 북변 우미린 파크리브는 김포시 원도심의 완성된 인프라를 모두 가깝게 누릴 수 있어 뛰어난 주거여건이 돋보인다. 특히 반경 1km 내에는 홈플러스, 김포시청, 김포우리병원, 장릉산 등 다양한 문화, 생활, 편의, 자연 인프라가 형성돼 있어 편리한 주거생활이 기대된다. 또한 단지 맞은편에는 어린이 도서관, 돌봄센터 등이 포함된 어울림센터가 2026년 개관을 앞두고 있어 주거생활의 편리함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단지는 김포골드라인 걸포북변역이 반경 500m 이내 도보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입지로 편리한 교통환경을 갖췄다. 특히 걸포북변역은 추가 차량 증가 추진과 함께 인천2호선 연장(예정)이 진행되고 있고, 인근에는 5호선 연장선(추진)과 GTX-D 노선(추진)의 개발도 진행되고 있어 교통환경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밖에도 단지 앞에는 김포초가 위치해 초등학교 자녀의 안심 통학을 확보하고 있으며, 주변에는 김포중, 김포여중, 김포고, 사우고 등 명문학군이 갖춰져 있다. 더불어 단지와 바로 인접해 있는 김포시립 중봉도서관은 리모델링을 거쳐 새롭게 개관을 앞두고 있으며, 어울림센터 내에는 어린이도서관도 2026년 개관 예정되어 있어 교육여건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분양관계자는 "단지는 김포 재정비촉진지구 내 유일한 단일 단지구성으로 실내골프연습장, 실내체육관, 피트니스센터, 에듀센터 뿐만 아니라 스카이라운지, 세대창고, 게스트하우스 등 우수한 커뮤니티가 조성되어 실거주 수요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김포 원도심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를 선보이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포 북변 우미린 파크리브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에 마련되며, 4월 중 오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