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전·월세 가격 상승 분위기 속 매물도 감소세… 입주 빠른 ‘사송 롯데캐슬’ 주목
양산 전·월세 가격 상승 분위기 속 매물도 감소세… 입주 빠른 ‘사송 롯데캐슬’ 주목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4.04.09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양산 아파트 전세가 0.4% 상승… 경남지역 최고 상승률 기록
전월세 매물도 1년 전 대비 20% 급감… 전월세난 확산 조짐 ‘모락모락’

‘사송 롯데캐슬’ 투시도.
‘사송 롯데캐슬’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경남 양산시 내 전월세 가격 상승세 지속은 물론 매물이 감소되고 있어 실수요자들에게 입주 빠른 선시공 단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KB부동산 통계를 보면 지난 3월 경남 양산시 아파트 전세가는 전월 대비 0.4% 오르며 경남 지역 가운데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지난해까지 이어져 온 하락세를 멈추고 2월부터 두 달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월세가격 변동률 역시 지난 2월 0.78% 상승하며, 경남지역 평균 상승률(0.51%)을 웃돌고 있는 상황이다.

매물도 크게 감소했다.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아실에 따르면, 이달 5일 기준 경남 양산시 소재 아파트 전월세 매물은 전년(2,522건) 대비 22.2% 줄어든 총 1,963건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경남 지역 아파트 전월세 매물량이 3만5,589건에서 4만1,181건으로 1년 새 15.7% 증가한 것과 극명히 대비를 이루는 수치다.

업계는 이처럼 전월세난이 가속화되고 있는 이유로 분양물량 감소를 꼽고 있다. 실제 지난 2022년 4,814가구에 달했던 양산시 아파트 분양물량은 지난해 0가구로 자취를 감췄다. 전월세 매물의 공급 통로로 불리는 분양물량이 급감하면서, 임대차 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이밖에도, 고금리 기조와 경기침체가 맞물려 주택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아파트 관망수요가 대거 임대차 시장으로 유입된 것도 전월세난을 부추긴 요인으로 거론된다.

부동산 전문가는 “잇따른 분양가 상승흐름에 더해 최근 전월세 가격까지 치솟으면서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주거비 부담이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여기에 신규 아파트 분양물량 급감에 따른 매물 품귀현상까지 빚어지는 등 전월세난이 현실화되고 있는 만큼, 수요자들은 입주가 빠른 단지를 눈여겨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가운데, 오는 6월 입주를 앞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사송 롯데캐슬’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경남 양산시 사송신도시 B-8블록(동면 사송리 일원)에 들어서는 ‘사송 롯데캐슬’은 지하 7층~지상 최고 19층 11개동, 전용 65~84㎡ 총 903가구 규모로 이뤄져 있다. 전 가구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면적으로만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사송 롯데캐슬’은 토지와 비용 등을 공공기관이 지원하고 민간 건설사가 시공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다. 최장 10년 간 이사걱정 없이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고, 임대료 상승률도 5% 이내로 제한된다. 여기에,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임대료로 공급되는 데다 취득세를 비롯해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등 각종 부동산 세금도 납부할 필요가 없어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주거 사다리’로 평가받고 있다.

신도시 아파트 이상의 상품성을 갖추게 되는 점도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사송 롯데캐슬’은 남향 중심의 단지 배치와 4Bay 판상형 설계(일부가구 제외)를 적용해 채광과 통풍 효율을 극대화했다. 생활공간 내부는 드레스룸, 팬트리, 현관 워크인장, 알파룸(일부타입) 등이 적용돼 수납공간이 풍부하고, 전 가구 발코니 확장형 설계로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아울러, GX룸이 포함된 피트니스클럽을 비롯해 실내골프클럽, 작은도서관, 독서실, 게스트하우스, 다이닝키친, 다목적실, 공유주방, 코인세탁실 등 입주민들을 위한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이 마련되며 계절용품 및 부피가 큰 생활용품 보관이 용이한 세대창고(일부세대)도 제공된다.

이밖에도 주차장을 지하에 조성해 지상을 공원형 단지로 구현하고, 전체 대지면적의 약 38%를 조경에 할애하는 등 단지 내에서 쾌적한 주거가 가능하다. 수변정원을 품은 중앙광장을 비롯해 시니어클럽, 어린이집, 주민운동시설, 어린이놀이터, 산책로 등도 단지 내 곳곳에 마련된다.

지난 2~3일 청약을 받은 ‘사송 롯데캐슬’은 4월 9일(화) 당첨자를 발표하고, 17일(수)부터 ~20일(토)까지 4일 간 계약을 진행한다. 계약에 앞서 진행되는 당첨자 서류접수는 오는 10일(수)부터 14일(일)까지이며, 사전예약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주택홍보관은 경남 양산시 물금읍 가촌리 일원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