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오피스텔 가치 고공행진… ‘덕은 DMC 에일린의 뜰 센트럴’ 관심집중
수도권 오피스텔 가치 고공행진… ‘덕은 DMC 에일린의 뜰 센트럴’ 관심집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4.04.03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스텔 월세 상승세 ‘역대 최고 수준’… 5% 이상 임대수익률 ‘호조’

향후 공급 감소 심화… 높아지는 희소성에 수도권 오피스텔 가치 상승 전망
덕은 DMC 에일린의 뜰 센트럴 조감도.
덕은 DMC 에일린의 뜰 센트럴 조감도.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수도권 오피스텔이 재조명받고 있다. 시장 침체에도 꾸준하게 임대수익률이 상승하는 등 활기찬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높은 주거 선호도가 예상되는 수도권 오피스텔의 기대가치가 더욱 오르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2월 수도권 오피스텔 월세가격지수는 100.2로 조사됐다. 지난해 5월부터 10개월 연속 상승한 결과로 2018년 통계 조사가 시작된 이후 최고점을 찍었다. 지난해 전세 사기 등에 따른 불안감 확산과 함께 주거 생활의 변화로 오피스텔 월세 수요가 급증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수도권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은 5%를 넘어섰다. 올해 2월 기준 수도권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은 5.18%로 조사됐다.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이 5%대를 기록한 것은 3년 만에 처음이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상승세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수도권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은 지난 2022년 6월부터 약 2년 동안 계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라면 올해 안으로 6%대까지 오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오피스텔 월세 상승은 갑작스러운 것이 아니라 지난해부터 꾸준하게 그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최근 공사비 인상 등으로 수도권 공급이 줄어들고 있는 만큼, 수도권 오피스텔의 가치는 앞으로 더욱 높아지게 될 것”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 사실상 서울 고양 덕은지구 직주근접 특화 오피스텔… 직장인 중심 풍부한 주택수요

이처럼 수도권 오피스텔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주요 업무지구와 인접한 입지 조건을 갖춘 주거용 오피스텔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실상 서울과 다름없는 고양 덕은지구 일대에 자리한 ‘덕은 DMC 에일린의 뜰 센트럴’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덕은 DMC 에일린의 뜰 센트럴’은 경기도 고양시 덕은지구 내 8·9·10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4층~지상 최고 25층 3개 동 전용 78·84·112㎡ 총 210실 규모로 조성된다. 현재 회사 보유분이 남은 상황으로 높은 관심 속에 분양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덕은 DMC 에일린의 뜰 센트럴’은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높은 주거 선호도가 기대된다. 서울 상암동을 비롯해 여의도 등 국내 주요 업무지구와 가까운 직주근접 특화 오피스텔이기 때문이다. 실제 단지가 들어서는 덕은지구는 바로 옆에 서울 마포구 상암동이 자리하고 있다. 차를 통해 약 10분이면 이동이 가능할 정도다. 이러한 특징으로 덕은지구는 부동산 업계에서 ‘마포구 덕은동’으로 불린다. 사실상 상암동과 입지 조건이 같다는 뜻에서 생긴 별명이다.

현재 상암동은 디지털미디어시티(DMC)를 중심으로 방송사와 엔터테인먼트사 등 각종 미디어 기업과 첨단산업들이 몰려 있다. 마포구청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이곳에는 약 4,100개 이상의 사업체와 함께 5만1,300명 이상의 근로자가 근무 중이다. 편리한 출퇴근을 기대하는 직장인들의 주택 수요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우수한 교통 환경도 주목된다. 현재 ‘덕은 DMC 에일린의 뜰 센트럴’은 다양한 도로망이 확충돼 차량 이동이 수월하다. 가양대교 북단IC를 통해 강변북로까지 6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교통 개발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이 단지 주변에는 ‘대장-홍대선’ 노선이 지나는 ‘덕은역(가칭)’이 조성될 예정이다. 개통 시 상암, 홍대입구 등 서울 주요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한 층 더 개선될 전망이다. 여기에 왕복 6차로와 수변공간을 조성하는 ‘강변북로 지하화’와 대형 복합쇼핑몰 등을 구축하는 ‘수색역세권 개발’ 수혜도 기대된다.

차별화된 주거 환경도 돋보인다. ‘덕은 DMC 에일린의 뜰 센트럴’은 대규모 복합 비즈니스타운 ‘아이에스밸리’ 안에 들어선다. ‘아이에스밸리’는 주거와 업무, 상업이 모두 조화를 이룬 곳으로 주거용 오피스텔과 함께 지식산업센터,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된다.

이에 따라 다른 곳보다 생활편의시설을 더욱 다양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을 중심으로 풍부한 주택 수요를 기대해 볼 수 있다.

‘한강 숲세권’이라는 희소가치도 주목된다. ‘덕은 DMC 에일린의 뜰 센트럴’은 한강 조망이 가능한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또 바로 인근에 월드컵공원, 노을공원, 한강공원 등이 자리하고 있다. 이 공원들에는 대관람차, 골프장 등이 조성될 예정으로 향후 그 가치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한편, ‘덕은 DMC 에일린의 뜰 센트럴’ 분양홍보관은 경기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에서 운영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