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호재 몰린 여주역세권 빅브랜드 아파트 ‘여주역자이 헤리티지’ 5월 공급
개발호재 몰린 여주역세권 빅브랜드 아파트 ‘여주역자이 헤리티지’ 5월 공급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4.04.01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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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첫 선 ‘자이’ 브랜드, 높은 청약경쟁률에 단기간 완판 기록 행진 중
‘여주역자이 헤리티지’ 769세대… 실수요자 선호 85㎡ 이하 중소형 663세대 구성

‘여주역자이 헤리티지’ 조감도. 사진제공=GS건설㈜.
‘여주역자이 헤리티지’ 조감도. 사진제공=GS건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아파트 선택 시 브랜드가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높은 인지도와 리스크에 대한 안전성, 상품의 차별화 및 향후 가격 상승 기대감 등이 반영된 결과다. 최근에는 경기 침체 장기화와 부동산PF 부실로 야기된 건설업계 연쇄 부도 우려가 커진 점도 영향을 미쳤다.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인기는 청약 경쟁률 등과 같은 지표를 통해서도 확인된다.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에 공급된 10대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 87개 단지의 1순위 청약 경쟁률은 평균 31대 1로 집계됐다. 다른 건설사(9.9대 1)에 비해 3배가 넘는다.

대형업체 브랜드 가운데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자이’ 브랜드가 경기 여주에서 5월 중 처음으로 아파트를 분양할 예정이어 내 집 마련 실수요자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GS건설의 ‘자이’ 브랜드는 국내 주요 아파트 브랜드를 대상으로 진행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최고 자리를 지키고 있다.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SNS 등 12개 채널과 23만개 인터넷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10~12월까지 3개월 동안 건설사 도급순위 상위 20개사의 아파트 브랜드 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자이가 16만 5217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인기는 자이 브랜드가 처음으로 진출하는 지역에서 높은 청약 경쟁률로 이어졌다. 2021년 10월 이천시에 분양한 ‘이천자이 더 파크’의 경우 1순위 청약에서 평균 39.7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지역 최고 기록을 세웠다. 지난 2월 경기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에 분양한 ‘영통자이 센트럴파크’의 청약 및 계약결과도 남다르다. 최근 시장환경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1순위 4,442건수를 접수하며 성공리에 조기분양 마감했다.

가격도 상대적으로 높게 형성된다. 전매금지가 풀린 ‘이천자이 더 파크’ 84㎡(전용면적 기준) B타입 아파트의 경우 지난 1월 5억4,305만원에 거래되며 분양가 대비 약 7,000만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GS건설은 오는 5월 경기 여주시 교동 일대에서 ‘여주역자이 헤리티지’ 769세대를 분양한다. 여주에서 분양하는 첫 ‘자이’ 브랜드 아파트다. 지하 2층~지상 27층, 8개 동에 ▲59㎡A타입 85세대 ▲59㎡B 81세대 ▲84㎡A 249세대 ▲84㎡B 248세대 ▲99㎡A 52세대 ▲99㎡B 52세대 ▲136㎡P(펜트하우스) 2세대 등 총 769세대 규모이다.

실수요자가 선호하는 85㎡ 이하 중소형이 663세대로 전체의 86%를 차지한다. 고급 수요층을 위한 펜트하우스도 2세대나 있다.

채광과 환기 등을 고려해 단지 전체를 남향 중심으로 배치하고 모든 세대에 4-Bay이상 판상형 설계를 도입했다. 일부 세대는 3면 발코니가 적용되며, 알파룸 등과 같은 차별화된 공간도 선보인다. 절반 이상 세대에 3면 발코니가 적용되며, 3면 개방형 및 대형 드레스룸, 주방다이닝룸 등과 같은 차별화된 공간도 선보인다.

교통여건도 우수하다. 도보권에 위치한 경강선 여주역을 이용하면 수도권은 물론 서울 강남까지도 출퇴근하기에 편리해진다. 특히 동서광역철도망인 경강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이미 개통된 판교~여주 구간과 송도~월곶 구간, 서원주~강릉 구간에 이어 월곶~판교 구간과 여주~서원주 구간이 개통되면 송도에서 강릉까지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다.

정부가 지난 1월 25일 발표한 ‘2기 GTX 사업 계획’도 호재다. 이 사업에 GTX-D노선에 여주역이 포함되면서 초대형 특수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GTX-D노선을 이용해 여주역에서 삼성역까지 약 30분대에 이동이 가능하다. GTX-D노선은 경기 김포와 하남, 원주 등을 잇는다. 여주가 수도권 동남부 지역에서 광역철도망의 거점지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부내륙고속도로 서여주IC, 영동고속도로 여주IC, 제2영동고속도로 등도 가까워 수도권 외곽은 물론 전국 어디로든 이동하기에도 편리하다.

여주시는 최근 10년간 연평균 분양물량이 396세대에 불과했다. 2020년에는 역대 최대 물량인 2,021세대가 공급됐는데도 미분양이 하나도 발생하지 않았다. 그만큼 안정적인 수요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뜻이다. 여주지역은 2022년 이후 아파트 신규 공급이 없고 노후 아파트 비율이 높아 신규 분양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게다가 올해 여주시에 분양예정인 아파트는 ‘여주역자이 헤리티지’가 유일하다.

‘여주역자이 헤리티지’가 들어서는 주변 일대에 대규모 주거단지가 조성되고 있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다. 여주역세권(1,947세대)과 교동·교동2지구(1,156세대)가 입주를 완료했고 여주역자이 헤리티지(769세대)를 포함할 경우 3,872세대로 여주 최대 주거단지가 된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홍문 1·2지구와 교동1지구까지 포함하면 약 6,000세대 규모에 달하는 미니 신도시가 들어서는 셈이다.

여기에 주택 3,900여 세대가 들어설 53만㎡ 규모의 2차 도시개발사업도 계획돼 있다. 또 약 84만㎡ 규모로 조성될 여주역세권 3차 도시개발사업 지구에는 3만1,870여㎡ 규모의 시청사와 시의회 청사가 들어선다. 2028년 준공 목표로 2025년 착공될 예정이다. 3차 도시개발사업까지 마무리되면 여주역세권 일대는 여주지역 내 행정 및 주거중심지역으로 거듭나게 된다.

교육여건도 좋다. 도보 통학이 가능한 세종초, 세종중 등이 있고, 반경 1Km내 초·중·고등학교는 물론 대학교(여주대학교)도 있다. 교육부에서 공고한 ‘2023년 학교복합시설 공모사업’에 선정돼 여주역세권지구로 신설 대체되는 여주 초등학교는 2025년 9월 개교를 목표로 이전을 준비 중이다. 지난해 4월 한국자산관리공사와 총사업비 233억원 규모의 위탁개발 위수탁 계약을 체결했으며 8월에는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과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지하 1층, 지상 4층규모로 수영장, 헬스장 등이 들어서는 문화체육시설을 건립하는 학교시설복합화 사업은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자녀들은 물론 인근 지역주민들까지 도서관, 수영장과 같은 공공시설에서 다양한 여가활동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생활환경도 편리하다. 이마트와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등이 가깝고 반경 약 3km 이내에 여주버스터미널, 하이마트, 여주경찰서 등과 같은 생활편의시설이 밀집해 있다. 인근에 황학산 산림욕장을 시작으로, 황학산 수목원, 영월공원, 여주근린공원, 양섬공원, 신륵사 관광지, 금은모래 강변공원, 세종대왕릉 등 다양한 공원과 관광시설들이 밀집해 있다. 남한강도 가까워 쾌적한 주거환경 속에 여가활동을 즐기기에 좋다.

‘여주역자이 헤리티지’의 최첨단 트렌드를 반영한 조경설계도 눈여겨볼 만하다. 단지 한가운데 중앙광장과 주변부에는 수경시설과 라운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커뮤니티센터인 ‘클럽 자이안’에는 피트니스, GX룸, GDR, 사우나, 작은도서관(교보문고 큐레이션 서비스), 다함께돌봄센터 등 주변 아파트 대비 더 넓고 차별화된 커뮤니티가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여주역자이 헤리티지’는 지상에 차가 없는 단지로 쾌적하고 안전한 단지환경을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