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형 민간임대 주의보, 전세사기 우려 속… 안전한 '공공지원 민간임대' 각광
협동조합형 민간임대 주의보, 전세사기 우려 속… 안전한 '공공지원 민간임대' 각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4.02.23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등 전국 지방자치단체, 협동조합형 민간임대 주의보 발령… '공공지원 민간임대'에 주거수요 관심집중

전세사기로 피해가 극심했던 인천지역에 최대 10년 거주 가능한 올해 첫 '공공지원 민간임대' 공급 임박

유승종합건설, 인천에 공공지원 민간임대 3월 공급 예정… 시세보다 10~30% 낮은 임대료로 인기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 투시도.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 투시도.

깡통전세, 전세사기 등 부동산 시장의 위험이 커지며 주거불안이 가중되는 가운데, 안전성 높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수요자들의 주의가 요구되는 것은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이다.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은 협동조합을 설립해 조합원을 모집한 뒤 임대주택을 신축하고, 조합원에게 우선 공급한 뒤 임대기간이 지난 후 분양권을 주는 사업 방식이다.

적은 돈을 투자해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다고 광고하지만, 토지 소유권 확보와 건축 규모 등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합원 모집에 나서는 등 편법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사업 지연 등의 피해를 조합원들이 떠안을 가능성이 높다. 또, 초기 납부한 가입비와 출자금 등에 대한 반환 근거가 없기 때문에 투자 사기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같은 흐름에서 각광받고 있는 주거상품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다. 공공지원 민간임대는 국민의 주거안정을 목적으로 정부 지원을 받아 민간에서 공급하는 주택으로 안전성이 높고, 주변 시세대비 저렴한 가격에 장기간 거주가 가능해 주택 구입 적기를 저울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임대보증금을 보증하는 만큼 임대보증금 반환에 대한 걱정도 없다.

◆ 올해 첫 인천지역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 3월 공급

오는 3월 인천 영종국제도시에서 주거불안을 해소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공급 예정으로 화제다. 유승종합건설이 선보이는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는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 일원(영종하늘도시 A-11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0층 4개동, 전용 83㎡ 총 243세대 규모다.

만 19세 이상 무주택자 및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청약통장이 없어도 청약 가능한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는 최대 10년 동안 임대가 가능해 높은 주거 안정성을 자랑한다.

초기 임대료가 주변 시세보다 10% 이상 저렴하며, 특히 특별공급의 경우 주변 시세 대비 30% 낮게 공급하여 주거비 부담이 적다. 월 임대료와 임대보증금의 상승률은 2년에 5% 이내로 제한된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임대보증금을 100% 보증해 신뢰도 역시 높다.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재당첨 제한도 적용받지 않으며, 취득세, 보유세, 종부세 등 주택 소유에 따른 세금 부담도 없다.

◆ 공항철도, 9호선 직결(예정) 운서역 인접… 모든 학군 가까운 '원스톱 학세권'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는 우수한 교통환경을 갖췄다. 인근에 공항철도 운서역이 자리해 인천공항, 김포공항, 서울역을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다. 운서역은 9호선 직결사업이 추진 중인데다, GTX D·E 노선의 영종 연결 추진 중으로 향후 서울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이밖에 제2경인고속도로, 영종대교, 인천대교 등의 광역교통망을 통한 차량 이동도 편리하다. 차량 이동시 서울은 약 20분대, 청라와 송도는 10분대에 진입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제3연륙교'가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제3연륙교는 영종국제도시와 청라국제도시를 연결하는 해상교량으로 왕복 6차로에 총 4.67Km 규모다. 제3연륙교가 개통되면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구간(예정) 및 신월여의지하도로와 연계돼 차량 이동이 더욱 수월해진다.

교육환경도 돋보인다. 먼저 인천국제고, 인천하늘고, 인천과학고 등 명문고교가 인접하다. 또한, 영종하늘1초(예정)와 영종하늘1중(예정), 영종고 등으로 모두 도보통학이 가능한, 이른바 '원스톱 학세권'으로 관심 받고 있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롯데마트, 메가박스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운서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을 비롯해 병원, 학원 등도 인접하다. 이와 함께 이미 개장한 파라다이스시티, 인스파이어는 물론, 미단시티, 시저스코리아 등 굵직한 복합리조트 사업들이 진행 중이며 워터파크, 아쿠아리움, 복합쇼핑몰 등을 운영하는 한상드림아일랜드까지 조성될 예정으로 향후 주변 환경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쾌적한 주거환경도 눈길을 끈다.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는 바로 옆에 백운산이 자리해 풍부한 녹지공간이 형성돼 있다. 또 영종하늘도시 15호 공원과 근린공원들이 주변에 위치해 입주민들이 여가 및 산책, 체육 활동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한편,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 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에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