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제8회 대한민국 건설문화大賞] (주)건원엔지니어링
[2012 제8회 대한민국 건설문화大賞] (주)건원엔지니어링
  • 국토일보
  • 승인 2012.12.20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해양부 장관 표창(건설사업관리 부문)

국내 최고 CM기업 자리매김 세계 초일류 기업 도약

스마트 CM 바탕 중국·러시아 등 글로벌시장 확대

유군하 건원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을 선도하는 (주)건원엔지니어링(대표이사 유군하/www.kunwoneng.com)이 ‘2012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에서 국토해양부 장관 표창의 영광을 안았다.

지난 건설문화대상 7년 연속 수상의 기염을 토한 건원엔지니어링은 이번 국토해양부 장관 표창을 수상함으로써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 기업 위상을 달성했다는 평가다.

건원엔지니어링은 지난 1984년도에 설립, ‘SMART CM, GREEN CM’ 똑똑하고 친환경적인 CM 기업으로의 비전 실현에 주력하고 있다. 그동안 CM, 감리, 설계, 도시정비, 리모델링, 개발사업 등 건설산업 전반을 수행하는 국내 최고의 건설사업관리 전문 기업으로 자리매김 했다.

아울러 각 부서의 고급인재 및 요소기술력의 확보, 외국 선진업체들과의 공동 업무수행, 전략적 제휴, 해외시장 개척,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한 신수종사업의 발굴 등 끊임없는 진화를 속도감 있게 진행시키고 있다.

건원은 공공부문에 있어 용산·평택 미군기지 이전사업을 CM업계 세계 1위 회사인 ‘CH2MHill’과 공동 수주해 수행 중에 있으며, 인천국제공항 2,3단계 프로젝트, 서울특별시청사 프로젝트, 동대문플라자 디자인&파크 프로젝트 등 여러 핵심 국책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또한 민간부문에 있어서는 명동성당, 인천송도 경제자유구역 프로젝트 등 대형 프로젝트와 세운4구역, 용산4구역 등 도시환경 정비사업 분야를 비롯해 아산, 파주 등 신도시 대형 PF사업 분야와 같은 신규 업역에서 CM/PM사업 확장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건원은 지난 3월부터 ‘SMART CM’ 이라는 회사 가치 아래 업무 자동화 시스템(KDNS)을 도입, 건원엔지니어링이 추진하고 있는 모든 시스템(VE, Kits, CM-Navi, E-Library, PPCM, PMIS)을 하나로 묶어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고 실용적인 시스템 운영으로 업무 효율화를 자랑하고 있다.

이 모바일 업무시스템을 통해 본사와 현장에서 진행되는 모든 업무 및 결제를 온라인상에서 이뤄 질 수 있도록 해 업무의 정확도 및 속도를 그 이전의 방법보다 빠르면서도 효율적으로 진행시켜 업무 방식에 새로운 돌풍을 이끌어내고 있다는 설명이다.

기업의 경영 혁신 가속화를 위한 이 같은 노력이 기업경쟁력 제고는 물론 국가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며 건원엔지니어링의 빠른 원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후문이다.

이와 함께 중동을 비롯한 해외시장에도 진출해 시장 다각화를 실현시키고 있다.

건원은 국내에서 축적된 선진 CM/PM 경험을 활용해 온두라스, 아랍에미리트, 벨리즈, 우즈베키스탄 등에서 프로젝트를 완료했고, 중국과 러시아에도 진출했으며, 현재는 알제리를 비롯해 파라과이, 우간다 사업에서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건원은 새로운 건설을 계획하는 발주자와 해외개발 사업자, 그리고 해외진출 시공자가 해외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공사 현장의 CM과 사업 전반에 대한 PM, 필요한 전문가 파견까지 고객이 원하는 모든 부분에서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군하 대표이사는 “점점 치열해지는 해외건설 시장에서 고객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고긱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믿음직스러운 협력자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것”이라며 “고객을 위해 새로운 옥토에서 싹을 틔우고 수확하는 농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현장용 차량으로 일반 차량이 아닌 하이브리드카로 보급을 시작, 친환경 건설현장에 앞장서고 있는 건원엔지니어링은 지난 10월 개설된 한국석유공사 신사옥건립공사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향후 주요 현장에 이 하이브리드 차량을 적극 보급하고 있다.

이러한 건원엔지니어링의 활동은 건설공사 자체의 친환경 설계·시공 뿐만 아니라 건설현장 운영분야에서도 친환경적인 롤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건원엔지니어링은 사회공헌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올바르게 설정하고, 기업이 지닌 역량을 우리 사회와 함께 나눔으로써 같이 성장하고 더 크게 발전해나가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 건설 전문단체인 ‘한국해비타트’와 연계해 열악한 주거환경을 가진 사회 약자들의 고통을 해소하는 사회활동을 주축으로 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유 대표이사는 “과감한 투자와 연구로 당당히 세계와 겨루고, 1등 인재 개발과 10년을 앞서는 첨단 기술로 건설사업관리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며 “대한민국 건설사업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선도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건원엔지니어링은 CM 공공부문(최근 5년간 누계실적) 1위,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8회연속수상(2005-2012) 한 기업으로 용산미군기지 이전사업 프로젝트, 인천국제공항 2,3단계 프로젝트, 동대문디자인 플라자&파크 프로젝트, 서울특별시청사 프로젝트 등 국내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기술력을 자랑하는 CM 선도기업으로 정평이 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