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 안전한 재테크 방법인가
경매, 안전한 재테크 방법인가
  • 국토일보
  • 승인 2012.12.14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우철 (주)공정인베스트 대표컨설턴트

권우철 (주)공정인베스트 대표컨설턴트.
경매는 과연 안전한 재테크 방법인가?

경매를 통해 수익을 얻으려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고자 하는 의지’ 와 ‘자신감’ 이다. 경매 책자를 몇 권 독파하고 그 과정을 철저히 숙지하고도 막상 경매 시장의 입문이 너무 어렵다 판단하고 지례 포기해버리는 경향이 있다. 부동산 경매를 특정인들만의 영역으로만 생각하고 어렵고 꺼려지는 투자 방법이라 단정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나 요즘은 어떠한가.

아이를 업은 부녀자가 경매 법정에 직접 참여해 용감하게 자신이 선택한 부동산을 경락받는 사례를 자주 접하게 된다. 물론 경매 관련 서적을 읽고 관련 교육기관에서 공부하며 인터넷 경매 강의를 듣는 등 제법 나름대로의 실력을 갖추고 도전했겠지만 더러는 성급한 도전으로 인해 오히려 아니함만 못한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얻게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는 현실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하지만 길은 가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언제나 열려 있다. 그 길이 지름길이든 험한 길이든 선택하고 헤쳐 가는 방법에 따라 그 과정이나 결과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겠지만, 이미 그 길에 들어선 이상 끝까지 가봐야겠다는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종자돈이 작아서 어느 세월에 큰 수익을 올리겠느냐며 쉽게 포기하려는 분에게 우선 이 글을 읽고 나서 결론을 지으시라고 말씀드리려 한다.

사실 적은 돈으로 목돈을 만들기가 쉽지만은 않다. 그러나 단순한 예를 들자면 1,000만원의 자본금이 1억원이 되려면 매입한 부동산이 10배는 뛰어야 하는 것이지만 1억원으로 2억원을 만들려면 2배로 오르면 된다는 이론이다. 실전 경매의 과정을 공부해 경매 시장에 직접 도전해 보면 자신이 목표했던 큰 수익을 반드시 얻을 수 있다. 여유 있는 자금이 넉넉히 준비돼 있다면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경로는 무수히 많을 것이다.

작은 종자돈으로 자신의 노력과 도전을 통해 목표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곳이 바로 경매시장이다. 경매 물건 모두가 반드시 확정된 수익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부동산의 특성상 당장에는 큰 수익을 얻을 수 없다하더라도 적어도 그 물건만은 내 것이 돼 있고 잠재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항상 존재하고 있는 것이니 여타의 투자 방법에 비하면 비교적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직접 참여를 통해 안정된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고 때로는 기대 이상의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경매 투자의 가장 큰 매력이다. 여기에서 그 가능성의 시작은 바로 지렛대 효과다. 최근 부동산 투자의 고수들이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이기도 한 시중 금융기관의 경락 잔금 대출제도를 십분 활용하는 방법이다.

경매 부동산을 감정가의 30~40% 정도에 낙찰 받아서 우선 은행 대출이자 이상의 월차임을 받아가며 적정 시기에 감정가의 60~70% 정도에 매각하면 기대치를 훨씬 초과하는 수익을 반드시 얻을 수 있다. 여기에는 ‘레버리지’ 지렛대 효과의 힘을 반드시 빌려야 함은 물론이다. ‘경락잔금대출’을 활용해 경락가의 60~90%의 금액을 대출받아서 소정의 이자를 지불하더라도 그 차액은 곧 수익이 된다는 이론이다.

한정된 지면에 세세한 절차를 모두 옮기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필자와 함께 경매 공부를 하고 실전에 임한 투자자들의 성공 사례를 통해 실전투자를 위한 권리분석과 물건분석, 경매 시장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면 목표한 성과를 반드시 이룰 수 있다는 것이 필자의 지론이다. 이 분야의 노련한 경험자나 낙찰 사례를 통한 실질적인 공부를 해 보면 경제 난국에 처한 이 시대의 가장들이 ‘인생 역전’을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는 것을 반드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본보는 부동산 재테크의 꽃 ‘실전 경매 투자’ 칼럼을 격주로 게재합니다. 칼럼니스트 권우철 공정인베스트 대표 컨설턴트는 실전 경험이 풍부한 숨은 투자 고수로 지난 2003년 부동산 공경매사 자격을 취득하고, 구미대학교와 부산 경매학당 등에서 부동산 실전 경매 강의를 맡아왔습니다. 현재 다음 카페 부산공경매, 구미공경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