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환경기업 인터넷 무료 경영진단 실시
국내 환경기업 인터넷 무료 경영진단 실시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2.12.12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산업기술원 '환경기업 자가진단 시스템' 개발

국내 환경기업들의 경영진단을 무료로 해주는 인터넷 서비스가 시작된다.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환경산업체 스스로 경영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환경기업 자가진단 시스템'(http://ecodr.keiti.re.kr)을 개발, 12일 공개했다.

이 시스템은 ①기업의 경영 정보를 바탕으로 경영상태를 진단하는 자가진단과, ②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역량과 경영 요인에 따른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결과분석, ③진단 결과에 따라 기업에 적합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맞춤형으로 안내해주는 사업연계의 3단계로 구성됐다.

첫 단계인 자가진단은 기업의 경영성과 및 기술·경영혁신 능력 등을 16개 하위 평가항목으로 분류해 진단한다. 진단방법은 기업의 진단 목적에 따라 간편진단과 상세진단의 2가지 중에 선택할 수 있도록 해 기업의 편의성을 높였다. 간편진단은 필수 정보를 비롯한 23개 문항으로 최소화해 구성하고, 상세진단은 기업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위해 전체 43개 문항으로 구성했다.

2단계인 진단 결과는 기업역량별 분석, 경영요인별 분석, 그리고 종합 진단의 3가지로 제공된다. 이중 기업역량별 분석은 기업의 현재 상태를 경영성과, 기술혁신능력, 기술사업화능력, 경영혁신활동, 경영혁신 인프라 능력의 5가지 역량으로 구분해 보여준다.

경영요인별 분석은 재무, 인사 및 조직관리, 생산기술, 사업화, 마케팅의 5가지 경영요인별로 분류해서 평가하고, 개선이 필요한 요인이 어디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도출된 기업역량과 경영요인별 분석을 종합해 기업의 성장단계와 향후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종합 진단을 내린다.

또한, 진단결과를 과거 기록과 비교해 개선 상황을 확인할 수 있고 업계 평균과도 비교할 수 있도록 해 기업의 경영현황에 대한 절대적 평가와 함께 상대적 평가도 가능하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기업의 종합적 진단을 위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업위원회가 제정한 기업혁신표준인 오슬로 매뉴얼*을 기반으로 이 시스템을 구성했다. 오슬로 매뉴얼은 중소기업의 발전을 위해서 요구되는 기술개발과 경영혁신에 대해 정의한 것으로, 기술원은 오슬로 매뉴얼에 환경산업과 환경기업의 특성을 반영해 평가 문항을 새롭게 구성했다.

이와 함께 기술원은 이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20여 차례에 걸쳐 환경기업을 방문하고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시스템 공개에 앞서 주요 환경기업 12개 업체를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운영해 시스템의 신뢰성과 편의성을 점검하고 보완하기도 했다. 이 서비스는 33000여 환경기업들이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회원으로 등록만 하면 곧바로 이용할 수 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배상용 산업전략실장은 "환경기업의 경영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기업을 육성하는 지원사업의 기초"라며 "앞으로 기타 정부부처와의 협력을 통해 각종 기업 지원 프로그램 연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