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전국 최초 ‘탄소산업전문교육센터’ 유치
전주시, 전국 최초 ‘탄소산업전문교육센터’ 유치
  • 전주=시기오 기자
  • 승인 2012.12.07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산업 미래 가치 선점… 지역경제 활성화 기폭제 역할 기대

미래 백년 먹거리 산업으로 손꼽히는 탄소산업 메카 전주시가 국내 탄소산업 핵심인 전문인력양성 사업을 선점, 전국 최고의 탄소산업중심도시 ‘전주’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게 됐다.

이는 탄소산업에 대한 미래 가치를 선점, 이를 역점산업으로 추진해온 전주시의 줄기찬 노력의 성과로 향후 대규모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의 큰 기폭제로 작용할 전망이다.

최근 전주시에 따르면 전주기계탄소기술원(이하 탄소기술원)이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공모한 ‘2012년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에 선정돼 탄소산업전문교육센터를 유치, 전국 유일ㆍ최고의 탄소인력양성기관 위상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탄소산업 전문기술교육센터 건립은 전주시가 전국 최초다.

전주기계탄소기술원은 이에 따라 올해부터 2017년까지 6년동안 매년 평가를 통해 최대 국비 24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이는 2012년과 2013년 사업비로 국비 43억원을 확보하게 된 것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지원하는 컨소시엄 사업 중 최대 규모다.

이번 공모 선정 쾌거는 전주시가 그동안 정부를 상대로 꾸준히 전주의 탄소산업 우위 경쟁력과 의지를 보여준 노력의 산물로 평가되고 있으며, 향후 전주가 전국 최고의 탄소산업 중심도시 위상을 확고히 할 수 있는 기폭제로 작용할 전망이다.

더구나 이는 정부가 전 세계시장을 타깃으로 기술개발과 산업화 집중 지원을 계획해 미래 최고 부가가치산업으로 역점 추진 중인 ‘C-Star 소재개발사업’과 연계돼 향후 무한 성장 가능성이 예고되고 있다.

‘C-Star 소재개발사업’은 탄소섬유와 탄소나노튜브, 카본블랙 등 성장 가능성이 큰 6개 탄소소재를 선정해 중간원료부터 탄소소재를 활용한 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밸류체인을 패키지로 개발 추진하는 사업으로 미래 국가 전략사업으로 집중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주 탄소산업전문기술교육센터는 올 연말부터 친환경첨단복합산업단 지내 9,754㎡의 부지에 탄소섬유 생산 실습실, 전산실, 강의실 등 지상 연면적 2,800㎡로 신축에 들어가 내년 7월까지 완공된다.

송하진 전주시장은 “올해 초 중기청 소관의 탄소산업 창업보육센터 건립사업 유치에 이어 이번 고용노동부의 탄소산업 전문인력양성센터 건립사업을 유치하게 됐다”며 “전국 제1의 탄소산업 중심도시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게 됐고, 앞으로 정부가 추진 중인 C-스타 사업도 전주가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