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국가 해양플랜트 전문인력 양성
부산시, 국가 해양플랜트 전문인력 양성
  • 부산=김두년 기자
  • 승인 2012.12.0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력양성 운영기관 유치

부산시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공동 주관하는 ‘2012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사업에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이 해양플랜트 전략분야 인력양성 운영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최근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6년간 국비 210억원 규모의 정부지원을 받아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공동으로 내년부터 21개 교육과정을 개설, 부산지역 89개 협약기업을 대상으로 연간 854명의 해양플랜트 전문 인력을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세계 에너지 수요가 상승하고 고유가가 지속됨에 따라 해양에너지를 발굴·시추·생산하는 해양플랜트 시장은 지난해 1,400억 달러에서 2020년 3,200억 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 1위의 해양플랜트 건조국이지만 고급 엔지니어링 기술과 관련 기자재 등은 거의 외국에 의존하는 실정이며, 건조이후 설치, 운송, 운영 등 서비스 산업도 거의 전무해 해양플랜트와 관련된 산업에서 창출된 대부분의 금액이 해외로 유출되고 있고 있다.

해양플랜트산업의 인력수요는 탐사설계부문 15%, 건조생산 30%, 운반설치 15%, 운용유지 30%, 기타 10%의 비율로 구성돼 있다.

이번 인력양성 사업은 관련 기업의 수요조사 등을 통해 현장 및 해외 전문가에 의한 실무교육으로 설계, 다상유동이송시스템, 신뢰성, 인증, 운용 및 HSE(Health, Safety and Environment) 등 해양플랜트의 특화된 과정을 개발하여 타 운영기관과 차별화된 교육이 이뤄진다.

국내 해양플랜트 연구 및 교육 전문기관인 한국해양수산연수원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등 3개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교육시설·운영비 등을 포함, 연간 35억 원씩 6년간 최대 210억 원 규모의 정부지원금으로 지원받게 된다.

이번 인력양성 운영기관 유치에는 부산시의 전략적인 사업기획과 국토부의 정부지원을 바탕으로 서용교 국회의원의 지원과 부산지역 기자재 산업체의 강력한 요구가 함께 이뤄낸 결과로 풀이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전문인력 양성기관 유치를 계기로 해양플랜트 산업 활성화와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면서 “향후 한국해양수산연수원 내 국제해양특수인력개발센터(IOP) 설립을 통해 국내 해양플랜트 교육 및 훈련의 허브기관을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